914 1176

Cited 0 times in

녹내장 환자의 자가 간호를 위한 교육 동영상 개발 : 약물 치료 환자를 대상으로

Authors
 김소이 
Issue Date
2015
Description
간호대학/석사
Abstract
본 연구는 녹내장을 진단받고 약물 치료 중인 환자를 대상으로 자가 간호에 대한 동영상 교육 자료를 개발하기 위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동영상 개발 과정은 문헌고찰과 녹내장 환자 면담을 통해 자가 간호에 대한 교육 요구를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구성과 작성된 시나리오 내용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를 거쳤다. 동영상 제작은 애니메이션 제작, 내레이션 녹음, 촬영, 편집의 과정으로 진행하였다. 가편집된 동영상으로 녹내장 환자에게 교육을 시행하고 교육 자료에 대한 만족도 설문을 바탕으로 최종 편집한 동영상이 완성되었다.



본 연구의 동영상 개발 과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문헌고찰을 통해 선행 연구에서 녹내장 환자에게 제공된 교육 내용과 환자 면담을 통해 자가 간호 교육 요구를 추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12가지의 항목의 시나리오를 구성했다. 시나리오의 구성은 ‘녹내장의 정의’, ‘녹내장의 병태생리’, ‘녹내장의 예후’, ‘녹내장의 위험요인’, ‘녹내장의 진단 검사’. ‘녹내장의 치료 방법’. ‘약물 치료의 중요성’. ‘약물 종류’, ‘약물 종류에 따른 부작용’, ‘올바른 안약 점안법’. ‘안약 사용 시 주의사항’. ‘녹내장 환자의 일상생활 시 주의사항’ 이다. 구성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는 CVI 0.95 였고, 각 항목별 CVI 는 0.88-1.00로 모든 항목이 전문가 간 합의를 이루었다.



2. 시나리오는 구성에 따라 각 내용을 작성하였으며, 완성된 시나리오 내용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는 CVI 0.96 이었고, 각 항목별 CVI 는 0.88-1.00로 모든 항목이 전문가 간 합의를 이루었다.



3. 동영상 제작은 Y대학 병원의 시청각팀과 총 4회의 회의 및 애니메이션 제작, 내레이션 더빙, 촬영, 편집의 과정을 거쳤다.



4. 가편집된 동영상 교육 자료에 대한 환자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10명의 녹내장 환자를 대상으로 난이도, 언어의 적절성, 흥미, 동기유발, 효과성, 시간의 적절성, 화면 구성의 적절성, 음향의 질, 화면의 질의 항목으로 구성된 설문을 시행하였으며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는 1점, ‘매우 동의 한다’는 5점의 Likert 식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각 항목별 점수는 4.1-4.9점, 총 평균은 4.62점이었으며 설문 후 최종 편집하여 동영상을 완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동영상 교육 자료는 실제 임상에서 간호사에게 교육자로서의 업무 부담을 감소시켜 효율적으로 교육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약물 치료를 받는 대부분의 녹내장 환자에게 반복 시청할 수 있게 하여 만성질환인 녹내장에 대한 지식 향상 및 녹내장 환자의 효과적인 자가 간호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추후 본 연구에서 개발된 동영상을 바탕으로 교육의 효과를 입증하기 위한 검증 연구를 제언한다.
Files in This Item:
TA01834.pdf Download
Appears in Collections:
3. College of Nursing (간호대학) > Dept. of Nursing (간호학과)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49027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