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1 354

Cited 0 times in

구어동반 제스처가 노년층의 단어인출에 미치는 영향

Authors
 이인주 
Issue Date
2016
Description
의과대학/석사
Abstract
사람들은 의사소통을 할 때 말의 의미를 더 강조하거나, 말문이 막힐 때 이를 생각해 내기위한 방법으로 구어동반 제스처를 사용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58~81세에 해당하는 정상 노년층에게 대면이름대기를 실시하여, 단어인출 지연 시 구어동반 제스처가 많이 사용되는지 살펴본 후 어떠한 구어동반 제스처가 많이 사용되고, 단어인출 지연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단어인출 미지연 시에는 어떠한 구어동반 제스처를 사용하는지와 비교해 봄으로써 이들의 다양한 기능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구어동반 제스처는 단어인출 미지연 시보다 단어인출 지연 시 더 많이 사용되었고, 구어동반 제스처 유형 중 어휘 제스처는 단어인출 지연 및 미지연에 관계없이 가장 높은 사용률을 보였다. 단어인출 지연 시 해결률은 구어동반 제스처가 사용되지 않은 경우보다 사용된 경우에 높았고, 각 구어동반 제스처 유형별 해결률은 어휘 제스처가 가장 높았다. 즉, 어휘 제스처는 단어인출 지연 시 사용률과 해결률이 모두 높은 구어동반 제스처임을 알 수 있었다. 구어동반 제스처들이 출현하는 시점을 분석해본 결과에서는, 단어인출 지연을 해결하기 위한 구어동반 제스처는 단어인출 전에 출현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이로써, 단어인출 시 정상 노년층의 구어동반 제스처 사용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구어동반 제스처의 실제 활용 및 기능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013895.pdf Download
Appears in Collections:
1. College of Medicine (의과대학) > Others (기타)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48939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