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T를 이용한 골격성 III급 부정교합자의 수직적 골격 패턴에 따른 하악 전치부 치조골 두께 분석

Abstract

교정 치료의 생물학적 측면에서 하악 전치부를 지지하는 치조골의 두께는 치료 계획의 수립 및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고려사항이 되는데, 수직적 골격 패턴에 따라 하악 전치부 치조골의 두께가 달라질 수 있다. 본 연구는 CBCT를 이용하여 성인 골격성 Ⅲ급 부정교합자의 수직적 골격 패턴에 따른 하악 전치부 치조골 두께의 차이를 순설측의 다양한 높이에서 밝히고자 시행하였다. 연세대학교 강남세브란스병원 교정과에 내원한 골격성 Ⅲ급 부정교합자 (ANB < 0°) 중 high angle 31명 (SN-MP > 38.0°), normal angle 32명 (30.0° < SN-MP < 37.0°), low angle 30명(SN-MP < 28.0°)과 대조군으로 골격성 I급 부정교합자 (0° < ANB < 4.0°) normal angle 29명을 대상으로 이미지 계측 소프트웨어 상에서 양측 하악 중절치와 측절치의 시상면 영상에 치아 장축을 표시하고 순설측 백악법랑경계 하방 2 mm를 치조정으로 정하여 순측 및 설측 치조정 (BT0, LT0)과 그 하방 3 mm (BT3, LT3), 6 mm (BT6, LT6), 9 mm (BT9, LT9)에서 치아 장축에 수직으로 치조골의 두께를 각각 계측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하악 중절치와 측절치 치조골 두께 비교 시 Class Ⅰ normal angle group의 BT3, Class Ⅲ high angle group의 BT3, Class Ⅲ normal angle group의 BT3, LT3에서만 하악 측절치가 중절치보다 유의성 있는 큰 값을 가졌으며 (p < 0.05), 나머지 모든 부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p > 0.05).

2. 골격성 Ⅲ급 부정교합자의 하악 전치부 순설측 치조골 두께 비교 시, 수직적 골격 패턴에 관계없이 치조정과 치조정 3 mm 하방까지는 순설측 치조골 두께의 차이가 없었으나 (p > 0.05), 치조정 6 mm 하방과 9 mm 하방에서는 설측 치조골이 순측보다 유의성 있게 더 두꺼운 양상을 보였다 (p < 0.001).

3. 골격성 Ⅲ급과 I급 부정교합자의 하악 전치부 치조골 두께 비교 시, Class Ⅲ high angle group은 Class I normal angle group에 비해 BT0를 제외한 모든 측정 부위에서 치조골 두께가 유의성 있게 작은 값을 보인 반면 (p < 0.001), Class Ⅲ normal angle group과 Class Ⅲ low angle group은 대부분의 부위에서 Class I normal angle group과 치조골 두께의 유의성 있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p > 0.05).

4. 골격성 Ⅲ급 부정교합자의 수직적 골격패턴에 따른 하악 전치부 치조골 두께 비교 시 Class Ⅲ high angle group은 Class Ⅲ normal angle group과 Class Ⅲ low angle group보다 거의 모든 부위에서 치조골 두께가 얇게 나타났고 (p < 0.001), Class Ⅲ low angle group 은 Class Ⅲ normal angle group에 비해 BT6과 모든 설측 부위에서 유의성 있게 큰 치조골 두께를 보였다 (p < 0.001).

5. SN-MP 각도와 하악 전치부 치조골 두께 사이에는 음의 상관관계가 존재하여 SN-MP 각도가 커질수록 순측과 설측의 하악 치조골 두께는 각각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p < 0.001, r= -0.217∼ -0.472).

골격성 Ⅲ급 부정교합이면서 high angle인 경우 normal angle이나 low angle보다 모든 부위에서 더 얇은 치조골 두께를 가졌으나, III급 부정교합의 normal angle과 low angle은 I급 부정교합 normal angle과의 비교에서 치조골 두께의 차이가 거의 없었다. 또한 수직적 골격패턴에 관계없이 치조정과 그 하방 3 mm 까지는 순설측 치조골 두께에 차이가 없었는데, 특히 치조골 두께가 얇은 Ⅲ급 부정교합 high angle의 경우에는 절충치료나 수술을 동반한 교정 치료를 결정할 때 이를 고려한 치료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