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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급 이하 의무시설 간호장교를 위한 직무교육 요구도

Authors
 송진 
Issue Date
2016
Description
간호대학/석사
Abstract
본 연구는 사단급 이하 의무시설 간호장교들의 직무교육 요구도와 우선순위를 파악하여 향후 직무교육 프로그램 마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는 2단계로 진행되었고, 1단계는 연구 대상자의 직무교육 요구도를 파악하기 위한 문항 개발로, 문헌고찰 및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구성되었다. 2단계는 연구 대상자의 직무교육 요구도를 측정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로, 사단급 이하 의무시설에 근무하거나 최근 3년 이내에 근무한 경험이 있는 간호장교 총 83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5년 10월 14일부터 11월 15일까지 4주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Mann-Whitney U test, Kruskal-Wallis test를 시행하였고, 직무교육 요구도와 우선순위는Borich 교육 요구도 공식을 이용하여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직무교육 요구도 측정을 위한 문항은 문헌고찰 및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개발되었고, 최종적으로 ‘간호실무자’, ‘교육자’, ‘관리자’, ‘지도자’ 의 4개 영역과 52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2. 본 연구 대상자는 대부분 여성으로, 평균 연령은 26.58±2.32세이며, 결혼 상태는 미혼, 최종학력은 대학교 졸업자가 많았다. 현재 계급은 중위가 대위보다 많았으나 비슷한 분포를 나타냈고, 총 임상경력은 1년 이상 3년 미만이 가장 많았으며, 사단급 이하 의무시설 근무 경력은 1년 이상 2년 미만이 많았다. 사단급 이하 의무시설 근무 시 직무교육을 받은 대상자가 더 많았고, 대부분의 대상자가 사단급 이하 의무시설 근무 시 직무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3. 본 연구 대상자의 직무 중요도는 520점 만점 중 총점 402.91±50.06점, 최대평균평점 10점에 평균 7.74점으로 ‘교육자’ 영역이 가장 높았고, 직무 수행도는 총점 379.78±57.19점, 평균 7.30점으로 ‘교육자’ 영역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중요도와 수행도의 차이는 총점 23.68±51.01점, 평균 0.44점으로, 가장 차이가 크게 나타난 영역은 ‘관리자’, 문항은 ‘간호업무분장’ 으로 나타났다.

4. 직무교육 요구도를 Borich 교육 요구도 공식으로 파악한 결과, 가장 교육 요구도가 높게 나타난 영역은 ‘관리자’, 문항은 ‘간호업무분장’ 으로 나타났다.

5. 일반적 특성에 따른 영역별 직무교육 요구도를 분석한 결과 최종학력, 총 임상경력, 사단급 이하 의무시설 근무 경력, 사단급 이하 의무시설 근무 시 직무교육 여부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상의 결과에서 사단급 이하 의무시설 간호장교들은 모든 영역에서 본인의 직무수행 능력보다 직무 중요도를 더 높게 평가하였고, 4개 영역 중 ‘관리자’에 대한 교육이 최우선순위로 확인되었다. 간호장교 개인적 차원에서 스스로 자질 개발을 위한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고, 조직적 차원에서 실무자의 교육 요구도가 반영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직무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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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College of Nursing (간호대학) > Dept. of Nursing (간호학과)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488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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