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9 531

Cited 0 times in

한국어-영어 및 한국어-프랑스어 이중언어 아동의 음운인식능력 비교

Authors
 김도연 
Issue Date
2016
Description
의과대학/석사
Abstract
시대의 흐름에 따라 출생 직후부터 혹은 어린 나이부터 이중언어를 사용하는 아동의 인구가 늘고 있다. 그에 따라, 아동의 언어발달과 이중언어 사용의 상호작용 등에 관한 연구가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 다양한 언어적 배경을 가진 이중언어 사용 아동들이 많은 것에 비하여 현재까지 국내에서 진행된 이중언어 연구는 주로 한국어-영어 이중언어 연구에 초점이 맞추어져 온 경향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한국어-불어 이중언어 아동군을 대상자 군에 새롭게 추가하여, 한국어-영어 이중언어 아동군과 한국어 단일언어 아동군 세 군 간의 한국어 음운인식능력과 단어해독능력을 비교 연구하였다.

대상자 집단은 최소 5년 이상 각각 영어권 국가와 프랑스어권 국가에서 거주한 8~11세의 한국어-영어 이중언어 아동군과 한국어-불어 이중언어 아동군, 그리고 동일 연령의 한국어 단일언어 아동군 세 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세 집단의 음운인식과 단어해독 수행력 비교를 위하여 한국어읽기검사(KOLRA: KOrean Language-based Reading Assessment, 배소영 외, 2015)의 세부 검사 항목인 음운인식(탈락과제+합성과제+음운기억) 검사와 단어해독 검사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한 결과 및 그에 따른 해석은 다음과 같다. 음절단위가 두드러진 언어적 특성을 갖는 프랑스어를 이중언어로 사용하는 한-불 이중언어 아동군은 한국어 음절단위 과제 점수가 음소단위 과제 점수보다 높았다. 또한 음소단위가 두드러진 언어적 특성을 갖는 영어를 이중언어로 사용하는 한-영 이중언어 아동군은 한국어 음소단위 과제 점수가 음절단위 과제 점수보다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아동들이 사용하는 이중언어의 특성이 한국어의 음운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된다.
Files in This Item:
T013771.pdf Download
Appears in Collections:
1. College of Medicine (의과대학) > Others (기타)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48815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