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 병사의 결핵관련 지식, 태도, 예방행위에 대한 extended parallel process model 기반 시청각 교육의 효과

Abstract

‘병행확장모형(Extended Parallel Process Model, EPPM)을 기반으로 개발한 결핵예방 교육 자료와 동영상을 활용한 대면교육(이하 EPPM 기반 시청각자료 활용 결핵예방교육)’과 ‘결핵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는 컬러 리플렛 형태의 보건교육자료 제공(서면 자료 제공)’의 두 가지 교육적 중재에 따른 결핵관련 지식, 태도, 예방행위 및 결핵에 대한 위협(지각된 심각성/감수성), 효능감(자기 효능감/반응 효능감)의 변화 정도를 확인하고 교육적 중재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2015년 10월 2일부터 11월 20일까지 연구 참여에 동의한 총 217명의 군인을 대상으로 교육 중재 및 사전, 사후 조사를 시행하였다. 조사 도구는 결핵의 지식, 태도, 예방행위와 결핵교육에 따른 지각된 심각성/감수성, 반응/자기 효능감 관련 선행연구에서 기 개발된 도구를 적용하여 일반적 특성 18문항, 결핵관련 병행확장모형 7문항, 결핵관련 지식 30문항, 결핵관련 태도 15문항, 예방행위 1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WIN 23.0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Levene 동질성 검증, 독립표본 t-검정, 대응 표본 t-검정, 피어슨 상관계수(Pearson's correlation) 분석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본 연구의 대상자는 중재군 106명, 대조군 111명으로 총 217명이었다. 대상자 전체 평균 연령은 22.55±2.58세였다. 일반적 특성 조사 항목 중에서 학력, 계급, 흡연, 신체활동과 같은 생활습관 항목은 중재군과 대조군간의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중재군과 대조군 간에 밀폐공간 노출, 결핵 및 결핵교육 경험, 결핵관련 지식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어 두 군 간에는 동질성이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비흡연자와 결핵정보에 노출된 경우 결핵 지식수준이 높았으며, 결핵 교육 경험이 있는 경우 지식과 예방행위 수준이 유의하게 높았다.

2) 결핵관련 지식은 태도, 예방행위, 지각된 심각성, 지각된 감수성, 반응 및 자기 효능감의 모든 항목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결핵관련 예방행위는 지식, 태도, 지각된 감수성, 반응 및 자기 효능감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나 지각된 심각성과는 유의한 관계가 없었다.

3) 교육적 중재에 따른 결핵관련 지식수준의 비교에서는 직접 교육을 받은 중재군이 교육 자료를 제공받은 대조군에 비하여 유의하게 지식수준이 높아졌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본 연구의 첫 번째 가설인 ‘EPPM 기반 시청각자료 활용 결핵 예방교육을 받은 중재군은 서면자료를 제공받은 대조군에 비하여 지식 점수가 높을 것이다‘는 제 1 가설을 지지하는 결과이다. 결핵과 관련된 태도 및 예방행위는 모두 직접 교육을 받은 대상자들의 점수가 높았으나 유의한 차이는 관찰되지 않았다.

4) 교육적 중재에 따른 병행확장 모형 결과 결핵에 대한 지각된 감수성, 지각된 심각성, 반응 효능감에서 EPPM 기반 시청각자료 활용 결핵 예방교육을 직접 받은 중재군이 서면 자료를 제공받은 대조군에 비하여 유의하게 수준이 높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EPPM 기반 시청각자료 활용 결핵예방교육을 받은 중재군은 서면 자료를 제공받은 대조군보다 교육 이후의 결핵에 대한 지각된 심각성, 지각된 감수성, 반응 및 자기 효능감이 높을 것이다’는 제 2 가설을 부분적으로 지지하는 결과이다.

결론적으로 결핵관련 교육적 중재 제공이나 결핵 정보의 노출은 지식수준을 높이는 연구의 결과와 결핵관련 지식, 태도, 예방행위 간의 양의 상관관계를 바탕으로 교육적 중재를 통해 지식의 향상과 올바른 태도 및 예방행위 실행을 높이도록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효율적 메시지 전달을 위한 지각된 심각성, 지각된 감수성, 자기 효능감 및 반응 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교육의 구성과 결핵관련 지식에서 태도 및 예방행위가 습관화되고 실천될 수 있을 만큼의 반복적인 보건 교육 제공 및 이를 평가할 수 있는 추후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