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종 전자근관장측정기를 이용한 근관장 측정 시 '0.5 MARK'와 'APEX MARK'에서의 정확도 및 일관성에 관한 in vivo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in vivo 상에서 2종의 전자근관장측정기를 사용하여 ‘0.5 MARK’와 ‘APEX MARK’에서의 근관장을 측정하고, 각 MARK의 정확성 (accuracy)과 일관성(consistency)을 비교하는데 있다.

연구는 치주 질환이나 보철치료 계획으로 발치 예정인 치아 20개의 독립된 근관 34개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17개는 Root ZXⓇ로, 나머지 17개는 i-ROOTⓇ 를 이용하여 근관장을 측정하였다. 모든 근관에서 먼저‘0.5 MARK’에서 근관장을 측정한 후, file을 더 전진하여 ‘APEX MARK’에서 근관장을 다시 측정하고 이 지점에서 file을 고정하고 발치하였다. 발치된 치아들은 21.3배의 현미경하에서 치근단부 5mm를 삭제하여 file tip을 노출시키고, 이미지 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file tip에서부터 주근단공까지의 거리를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먼저 정확성을 평가해 보았을 때, ‘APEX MARK’에서는 주근단공을 기준으로 모두 ±0.5mm 내에 속하였으며, ‘0.5 MARK’에서는 apical constriction이 주근단공으로부터 0.5mm 내측에 위치해 있다는 가정 하에, apical constriction으로부터 모두 ±0.5mm 내에 속하였다. 일관성 평가를 위한 표준편차 및 사분위 범위, Intraclass correlation coefficient, Bland-Altman plot 등을 보았을 때는 ‘0.5 MARK’와 ‘APEX MARK’ 모두 매우 높은 일관성을 나타내었으며 둘 중 어느 것이 더 높은 일관성을 보인다고 평가하기는 어려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