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984

Cited 0 times in

파킨슨병의 소자증 특성: 가로쓰기와 세로쓰기의 비교

Authors
 장윤원 
Issue Date
2015
Description
의과대학/석사
Abstract
파킨슨병 환자들의 50~60%는 병의 진전 초기 단계부터 발병 전과 비교하여 글자 크기가 감소하게 되는 소자증(micrographia)을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소자증은 파킨슨병의 진단과 진전, 중재 효과 등을 모니터링하는 도구로써 임상 현장에서 널리 사용되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어를 수단으로 하는 의사소통 증진 연구에 비해 소자증에 대한 연구는 상당히 적은 수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기술의 발달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손글씨 쓰기가 요구되는 상황이 현저히 감소했지만, 쓰기는 의사소통 수단 중 없어서는 안 될 한 유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점진적 소자증(progressive micrographia)을 나타내는 특발성 파킨슨병 환자 11명과 정상 대조군 11명을 대상으로 구 쓰기(‘여보게저기저게보여’)와 한 음절 쓰기(‘보보보보보보’)를 수행할 때, 가로쓰기에 비해 세로쓰기에서 전체 구나 음절 묶음의 크기 변화율과 세부적 음절 및 유의미 단어(‘여보게’)와 한 음절 반복쓰기(‘보보보’) 내 음절의 크기 변화율이 감소하는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 쓰기에서 환자군은 가로쓰기에 비해 세로쓰기를 할 때 전체 구와 세부적 음절의 크기 변화율 및 유의미 단어 내 음절의 크기 변화율이 유의하게 작았다. 반면 정상군은 가로쓰기와 비교하여 세로쓰기를 할 때 전체 구와 유의미 단어 내 음절 크기 변화율에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세부적 음절의 크기 변화율은 세로쓰기를 할 때 유의하게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둘째, 한 음절 쓰기에서 환자군은 가로쓰기에 비해 세로쓰기를 할 때 전체 음절 묶음과 세부적 음절의 크기 변화율 및 한 음절 반복 쓰기 내 음절의 크기 변화율이 유의하게 작았다. 그러나 정상군은 모든 과제 수행에서 가로쓰기와 비교하여 세로쓰기를 할 때,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와 같은 결과는 기저핵의 손상으로 인해 행동의 강도를 조절하는데 쓰기 방향을 가로쓰기에서 세로쓰기로 바꿔 과제를 진행한 것이 하나의 외적 신호로 작용하여 이들의 감소된 감각적 피드백을 자극하는 역할을 담당한 것으로 해석된다. 뿐만 아니라 전두엽과 두정엽의 혈류량 저하로 인해 주의 집중과 시공간 감각이 감소된 파킨슨병 환자들에게 세로쓰기라는 쓰기 방향의 전환을 통해 자극의 인지 방향을 변화시킴으로써, 파킨슨병 환자들의 지속적인 주의 집중을 가능하게 하여 글자 크기의 증가를 이끌어낸 것으로 해석된다.

본 연구는 세로쓰기 방법이 구 쓰기나 한 음절 쓰기 뿐만 아니라 순수 한글로 구성된 유의미 단어 및 한 음절 반복 쓰기에서도 파킨슨병 환자들의 소자증 변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객관화된 사실을 도출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즉, 순수 한글인 ‘여보게’라는 유의미 단어와 이들의 음절 위치와 대응되는 한 음절 반복쓰기 내 음절 간의 크기 변화율를 비교해 본 결과, 언어 환경적 특수성의 차이 발생을 기대했음에도 불구하고 환자군에서는 파킨슨병의 소자증 특성이 개별 언어 환경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특수성을 상쇄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시 말해, 점진적 소자증을 나타내는 파킨슨병 환자들은 쓰기 과제 종류와는 상관없이 가로쓰기에 비해 세로쓰기를 할 때 글자 크기 변화율이 유의하게 작았다. 이와 함께 평행선이나 방안선, 혹은 청각 단서 등의 물리적인 외부 자극이 제공되지 않는 상황에서도 세로쓰기를 통해 글자 크기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임상적 적용 가능성을 기대해 볼 수 있게 한다.
Files in This Item:
T013706.pdf Download
Appears in Collections:
1. College of Medicine (의과대학) > Others (기타)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48750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