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0 456

Cited 0 times in

구치부에 식립된 교정용 미니스크류의 식립 각도에 따른 성공률

Authors
 윤유정 
Issue Date
2015
Description
치과대학/석사
Abstract
교정 치료에 고정원으로 최근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는 미니 스크류의 성공률과 관련된 많은 연구들이 있어 왔으나, 대부분 식립 각도가 치조골 표면에 수직이거나, 식립 각도 간의 편차가 크지 않았다. 이번 연구의 목적은 협측 구치부에서 미니스크류 식립 시 시도한 다양한 식립 각도를 수직, 경사, 수평으로 나누어 성공률을 비교하고 이외에도 여러 임상 요인에 따른 성공률의 차이를 비교하여 미니스크류의 식립 시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으로 총 402명의 환자에게 식립된 925개의 미니스크류에 대해 10가지 항목(성별, 연령, 악골, 연조직형태, 안모형태, 스크류의 형태, pilot drill 사용, 식립각도, 식립 토오크, 교정력 부하시점)과 관련하여 성공률에 대한 통계분석을 시행하였다. 특히 식립각도와 다른 요소들간의 연관성을 살펴 보았으며,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었다.



1.전체 성공률은 95.9% 높은 성공률을 보였다.



2.Multivariable logistic regression analysis결과 구치부에 식립된 미니스크류의 성공률에 통계적 유의성을 보인 임상요소는 식립각도 뿐이었다. 수평, 수직, 경사 세가지 식립각도 중에서 수평 식립각도 만이 통계적으로 유의차를 나타냈다.(aOR=0.16; 95%CI, 0.06-0.41) 수직 식립각도는 경사 식립각도와 성공률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3.세가지 식립각도 중 경사 식립만이 상,하악간에 통계적 유의차를 보였으며(p=0.005), 상악에서 하악보다 성공률이 높았다. 상악에서 경사 식립각도가 수직, 수평 식립각도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높은 성공률을 보였고(p<0.001), 하악에서는 식립 각도간에 차이가 없었다.



4.수평 식립각도에서는 식립부위 연조직 형태와 식립 토오크에 따른 성공률이 차이가 있었으며, 특히 치조점막에 식립된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은 성공률을 보였고(p<0.001), 식립 토오크가 낮은 경우(5Ncm미만)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은 성공률을 나타냈다.(p=0.002).



이상의 결과에서 협측 구치부에 미니스크류 식립 시, 경사 식립의 성공율이 가장 높으나 수직 식립과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유의한 차이가 있는 수평 식립 시에는 주변 연조직 형태나 식립 토오크에 영향을 받았다.
Files in This Item:
T013660.pdf Download
Appears in Collections:
2. College of Dentistry (치과대학) > Others (기타)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48704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