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6 563

Cited 0 times in

치과의료기관의 치과위생사와 간호조무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연구

Authors
 용기훈 
Issue Date
2015
Description
치과대학/석사
Abstract
치과위생사와 치과간호조무사는 치과의료기관에서 치과의사의 진료업무를 보조하면서 외부고객인 환자와 직접 접촉하는 치과의료서비스의 주체임과 동시에 치과의료기관으로부터 가치를 받는 내부고객이다. 따라서 이들의 직무만족은 서비스의 질적 향상으로 이어지고 환자의 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전국의 치과대학병원, 일반대학병원, 치과병원, 치과의원에서근무하는 치과위생사와 치과간호조무사 총 368명을 대상으로 전자우편과 스마트폰을 이용한 전자설문을 실시하여 262부의 설문을 회수하여 71.2%의 응답률을 보였다. 이 중 무응답률이 높은 3명을 제외한 259명을 최종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여 임금만족도, 복리후생 만족도, 직무수행 만족도, 동료, 치과의사, 환자와의 관계 만족도를 분석하였으며, 두 직업간의 만족도 차이를 비교 분석하고 치과의료기관의 종류에 따른 차이를 알아 보았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직무만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치과의료기관 업무의 질적 향상을 추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치과의료기관 종사자들의 직무만족도, 복리후생에 대한 만족도, 동료, 치과의사,환자와의 관계에 대한 만족도는 대부분의 항목에서 3점을 넘는 비교적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나 임금에 대한 만족도는 비교적 높지 않았고, 임금의 적절성 여부와 직무수행성과에 대한 보상체계 마련에 대해 특히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치과위생사 그룹과 치과간호조무사 그룹간의 직무만족도 비교 결과 대부분의 항목에서 치과간호조무사가 높은 만족도를 보였고, 통계적으로도 유의성 있는 차이를 보였다.

치과의료기관별 직무만족도를 비교한 결과 대체로 치과대학병원과 같이 규모가 큰 의료기관일수록 높은 직무만족도를 보였으나, 동료와의 갈등은 높은 편이었고, 치과의사와의 관계에서도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이를 바탕으로 치과의료기관 종사자들의 직무와 관련한 동기부여를 고양하기 위해 성과급 제도 등을 적극 적용하여 종사자들의 임금 만족도를 개선하는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대부분의 치과의료기관은 동료간에 서로 돕고 의지할 수 있는 직업환경임을 알 수 있으나 치과의사와의 관계를 단순한 고용인과 피고용인의 관계에서 탈피시켜 보다 친밀한 관계 구축을 통해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치과위생사와 치과간호조무사 그룹간 직무만족도는 비교적 치과간호조무사 그룹이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므로 두 그룹이 치과의료기관에서 수행하고 있는 직무의 차이를 알아보고 역할을 재정립할 필요가 있으며 큰 규모의 치과의료기관에서 치과의사와 치과의료기관 종사자들이 함께 참여하는 교육프로그램 등을 통해 동료 및 치과의사와의 관계를 돈독히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개인의원에서는 적은 수의 동료와의 협업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Files in This Item:
T013658.pdf Download
Appears in Collections:
2. College of Dentistry (치과대학) > Others (기타)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48702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