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 환자의 불확실성과 우울

Abstract

현대사회의 인구 고령화 추세로 미루어볼 때, 파킨슨병 환자 수와 그로 인한 진료비는 앞으로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된다. 파킨슨병은 완치방법이 없을 뿐만 아니라, 처방약인 도파민 계열의 약은 때때로 효과 주기가 일정치 않으며 근육통을 유발하는 등 예기치 않은 부작용이 발생하여 환자는 질병 관리에 있어 불확실성을 느끼기 쉽다. 우울은 파킨슨병 환자들에게 가장 흔히 발생하는 비운동성 증상이다. 치료가 어려운 다른 만성질환자와 마찬가지로 우울할수록 파킨슨병 환자의 복약 순응도는 떨어질 수 있다.

본 연구는 파킨슨병 환자를 대상으로 불확실성을 파악하고, 우울의 영향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실시한 횡단적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2015년 3월 15일부터 2015년 5월 4일까지 서울 소재 Y대학교 부속병원 신경과 외래와 대한 파킨슨병 협회 주관 행사에 참석한 본 연구 참여에 동의한 파킨슨병 환자 12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조사하였다. 조사한 자료에는 파킨슨병 환자의 일반적 특성, 질병 관련 특성, 불확실성, 그리고 우울이 포함되었다. 질병관련 특성 중 복약 순응도를 측정하기 위해 Modified Morisky Scale(MMS), 수면의 질을 측정하기 위해 Parkinson’s Disease Sleep Scale(PDSS), 피로를 측정하기 위해 Parkinson Fatigue Scale(PFS-16), 일상생활 수행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Schwab and England Activities of Daily Living Score(SEADL), 그리고 도구적 일상생활 수행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Instrumental Activities of Daily Living Scale(IADL)을 사용하였다. 불확실성은 Mishel Uncertainty in Illness Scale(MUIS)로, 우울은 Short Form Geriatric Depression Scale(SFGDS)로 측정하였다. SPSS 20.0 program을 사용하여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기술통계, t-test, ANOVA, Pearson 상관계수, 다중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 대상자 120명의 평균 나이는 65.01(±9.08)세였고, 이 중 50.8%가 남성이었다. 불확실성의 평균 점수는 99.03(±13.04)점 이었고, 우울의 평균 점수는 6.73(±3.91)점 이었다. 우울의 준거점수인 5점 이상의 대상자는 81명(67.5%) 이었다. 대상자의 복약 순응도 동기측면, 수면의 질, 피로, 일상생활 수행능력, 도구적 일상생활 수행능력, 그리고 지각된 건강상태에 따른 우울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또한 불확실성과 우울은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다중선형회귀분석 결과, 최종적으로 불확실성(β=.326, p<.001), 지각된 건강상태(β=-.233, p=.004), 그리고 피로(β=.218, p=.009)가 우울의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간호사를 포함한 의료진이 파킨슨병의 비운동성 증상 중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우울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불확실성, 지각된 건강상태, 그리고 피로를 개선할 수 있는 중재를 시행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