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674

Cited 0 times in

간호대학생의 임상추론 능력 향상을 위한 디브리핑 프로토콜 개발

Authors
 배주연 
Issue Date
2015
Description
간호대학/석사
Abstract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추론 능력 향상을 위한 디브리핑 프로토콜을 개발하고, 개발된 디브리핑 프로토콜의 적용가능성을 평가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디브리핑 프로토콜 개발 과정은 먼저, 임상추론과 디브리핑 관련 국내·외 문헌고찰 시행한 내용을 토대로 디브리핑 프로토콜 초안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디브리핑 프로토콜 초안은 5명의 전문가에게 내용타당도 검증을 시행하였으며, 3명의 시뮬레이션 교육 전문가와의 심층면담을 통해 내용타당도 및 적용가능성을 재점검 받았다. 이후학습자 요구도 조사를 통해 간호대학생의 디브리핑에 대한 학습들의 교육 요구도를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디브리핑 프로토콜 초안을 수정·보완하여 최종 디브리핑 프로토콜을 개발하였다. 최종 개발된 디브리핑 프로토콜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적용가능성 평가를 시행하였다.

본 연구의 프로토콜 개발과정 및 평가에 대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디브리핑 프로토콜 초안 개발을 위해 임상추론 관련 문헌 5편, 디브리핑 관련 문헌 7개 문헌, 총 12 개 문헌을 선정·검토하였다. 선정된 문헌을 통해 임상추론의 속성 중 인지, 정보처리, 분석, 숙고, 메타인지에 해당하는 능력이 간호대학생의 임상추론 능력 향상을 위해 필요한 능력임을 확인하였다.

2. 디브리핑 프로토콜 초안에 포함된 각 디브리핑 단계별 핵심질문에 대한 전문가 집단의 내용타당도는 CVI 0.92를 나타냈고, 각 항목별 CVI는 0.80에서 1.00으로 모든 항목에 대해 전문가의 합의를 이루었다.

3. 디브리핑 프로토콜 초안에 대한 내용 타당도 및 적용 가능성은 시뮬레이션 교육 전문가 3명과의 심층면담을 통해 재점검되었으며, 연구자가 개발한 디브리핑 프로토콜 적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 임상추론 능력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4. 서울소재 Y대학 간호대학 4학년에 재학 중인 7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교육 시 디브리핑에 대한 교육요구도를 조사한 결과 학습자들은 추론적 학습 능력의 부족으로 인해 대상자의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임상추론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다고 언급하였다. 학습자들은 임상추론 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디브리핑 시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전체적으로 볼 수 있는 통합적 가이드라인의 제시를 원하고 있으며, 교수자와 상호교류적 디브리핑을 요구하였다.

5. 전문가집단으로 부터의 내용타당도 검증, 심층면담, 학습자 요구도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디브리핑 프로토콜을 수정·보완하여 최종 프로토콜을 확립하였다. 최종 프로토콜은 디브리핑 단계, 학습성과, 임상추론 속성 및 핵심질문, 교수자 안내 가이드로 구성되었다.

6. 디브리핑 프로토콜의 적용가능성 평가 결과, 학습자들은 인지, 정보처리, 분석, 숙고, 메타인지 능력 및 적용 능력 향상을 통해 임상추론 능력이 향상됨을 표현하였다. 또한 교수자-학습자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동기가 유발되며 이로 인해 자기주도적 학습 환경이 제공된 것에 대해 학습자들은 만족감을 표현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디브리핑 프로토콜은 임상추론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 방법 중 하나이며, 디브리핑의 각 단계에서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제공해야 하는 핵심질문과 교수자 안내 가이드 등의 구체적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디브리핑 프로토콜은 시뮬레이션 교육 시 간호대학생의 역량 증진을 통해 대상자의 안전에 기여할 것으로 생각된다.
Appears in Collections:
3. College of Nursing (간호대학) > Dept. of Nursing (간호학과)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48677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