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간호사가 인지하는 간호관리자의 진성리더십, 자기효능감, 임상수행능력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는 신규간호사가 인지하는 간호관리자의 진성리더십, 자기효능감, 임상수행능력의 정도를 파악하고, 변수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신규간호사의 임상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임상현장의 접근법에 대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서울시 소재 S병원의 임상경력 6개월 이상, 24개월 이하의 신규간호사 200명을 대상으로 2015년 5월 6일부터 2주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으며 연구의 목적에 따라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t-test와 one-way ANOVA로 분석하였으며, 상관관계는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를, 영향요인은 Multiple Regression Analysis로 분석하였다.

2. 신규간호사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간호관리자의 진성리더십(β=.178, t=2.643, p=.009), 자기효능감(β=.365, t=5.271, p=<.001), 연령(β=-.182, t=-2.741, p=.007)으로, 임상수행능력을 20.9% 설명하였다.

신규간호사의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간호관리자의 진성리더십, 자기효능감 요인을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간호관리자 대상의 리더십 강화 프로그램과 신규간호사 대상의 자기효능감 향상 프로그램을 전략적으로 시도할 것을 제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