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40 1637

Cited 0 times in

아동기 말실행증 아동의 동시조음 특성

Authors
 박민수 
Issue Date
2015
Description
의과대학/석사
Abstract
아동기 말실행증(childhood apraxia of speech: CAS, 이하 CAS)은 과연 실제적으로 존재하는가와 진단명으로서의 가치를 지니는지 오랫동안 논의되어 왔다. 그럼에도 임상가와 연구자들은 CAS의 존재에 대해서는 부인하지 않고 있으며, 출현율이 1,000명당 1~2명 정도라고 가늠하였지만 실제로는 더 많은 수가 CAS로 진단된다. CAS의 진단 특성에 대한 대다수의 연구와 미국언어청각학회(ASHA)의 발표는 말 움직임의 공간적 시간적 파라메타(parameters)의 손상된 프로그래밍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CAS 몇몇 특징들의 근본적인 결함은 맥락상에서 말운동의 계획이나 프로그래밍의 장애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는 발화에서 동시조음 결합들에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CAS의 동시조음 측정을 통한 말운동 과정의 다양한 결과들을 통해 말의 계획 또는 프로그래밍에서의 문제를 살펴볼 수 있다.

CAS는 성인 말실행증과는 달리 임상적으로 일관적인 신경학적 결과나 특정한 신경해부학적 손상이 동반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진단 내리기가 어렵다. 또한, 한국어를 구사하는 CAS에 대한 의학적, 임상적으로 공식적인 진단이 가능한 진단도구가 아직 없고, CAS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임상 현장에서 CAS와 다른 아동기 말장애와의 감별진단을 위해서는 CAS에 대한 질적, 양적 측면에서의 다양한 연구들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만 5-6세 CAS 아동군 5명과 동 연령대의 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아동군 5명, 정상발달 아동군 5명을 대상으로 동시조음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예기적 동시조음과 유지적 동시조음을 보이는 1음절과 2음절 무의미 단어의 산출을 음향학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와 그에 따른 논의점은 다음과 같다.

두 개의 동시조음 문맥에서 모두 CAS 아동군의 폐쇄구간이 다른 두 집단보다 길었다. 이는 CAS 아동군은 파열음 산출 시 후두와 조음 기관들에 더 많은 긴장이 동반되었고, 성도 운동이 다르게 나타났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VOT는 /phu/ 산출 시 CAS 아동군이 다른 두 군보다 VOT가 길었으나, /thu/와 /ebe/에서는 CAS 아동군이 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아동군보다 VOT가 길었고 정상발달아동군보다는 짧았다. 유지적 동시조음 문맥 중 /ede/ 산출 시에는 CAS 아동군이 다른 두 군보다 VOT가 짧았다. 이러한 결과는 CAS 아동군의 느린 발화 속도로 인해 목표 어음 산출 시 VOT가 길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예기적 동시조음 문맥인 /phu, thu/에서 CAS 아동군이 다른 두 군보다 F₂onset과 F₂vowel 모두 표준편차가 컸다. 큰 표준편차를 보인 CAS 아동군은 다른 두 아동군에 비해 /phu, thu/ 산출 시 비일관적인 혀 움직임을 보였음을 알 수 있고, 더 많은 조음 변이성이 나타났다고 생각할 수 있다. 유지적 동시조음 문맥에서 처음에 산출되는 /e/ 모음의 끝부분 F₂주파수의 경우, CAS 아동군과 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아동군이 정상발달아동군보다 높았다. 그러나, 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아동군은 동시조음의 영향으로 자음 /b, d/ 산출 후에 나타나는 뒷 /e/ 모음의 시작부분 F₂가 정상발달 아동들과 비슷하게 낮아졌으나, CAS 아동군은 그렇지 않았다. 따라서, CAS 아동군은 두 아동군과 다르게 약한 동시조음 특성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CAS 아동들이 두 아동군과는 다른 동시조음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밝혔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러한 결과는 CAS 아동들을 치료할 때, 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아동들과는 다른 중재접근법이 필요할 수도 있음을 시사한다. 후속연구로서 중증도에 따른 CAS 아동군과 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아동군의 동시조음 특성 비교, 다양한 동시조음 문맥에서 집단 간 산출 비교 등과 같은 CAS 아동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어야 할 것을 제언한다.
Files in This Item:
T013620.pdf Download
Appears in Collections:
1. College of Medicine (의과대학) > Others (기타)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48664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