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8 494

Cited 0 times in

골격성 개방교합환자의 상악동 크기와 상악 구치부 치근 간 함기화 양상

Authors
 류제성 
Issue Date
2015
Description
치과대학/석사
Abstract
개방교합은 악골의 수직적 부조화를 지닌 부정교합으로 심미적 및 기능적 문제를 야기하는 악안면 기형의 하나이다. 개방교합은 골격성 요소, 치아 치조성 요소, 기능성 요소 및 습관과 관련된 요소에 의해 발생한다. 이러한 개방교합 환자는 골격적 특성에 대한 연구에서 증가된 전안면고경, 상악 구치부의 과도한 수직성장, 큰 하악각 등의 특징을 지닌다.

상악동저는 상악 치조돌기와 경구개의 일부분으로 형성된다. 이로 인해 상악동의 성장과 발달은 상악의 구조물과 상악 구치부 치아들과 관련이 있으며, 이는 골격성 부정교합과 연관성을 지닌다. 그러나 상악동의 성장, 발달과 골격성 부정교합의 관계에 관한 보고는 제한적이다.

이에 본 연구는 성인 남녀의 상악동저와 상악 구치부 치근 사이의 관계에 있어서 개방교합군과 정상교합군 사이의 차이를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개방교합군은 정상교합군에 비해 유의하게 큰 상악동의 수직적 함기화를 보인다(P<0.01) .

2.개방교합군은 정상교합군에 비해 유의하게 작은 상악 기저골의 수직적 높이를 보인다(P<0.01) .

3.개방교합군은 정상교합군에 비해 유의하게 큰 상악 구치 치조고경을 보인다(P<0.05) .

4.상악동저와 치근 사이의 거리는 제2대구치와 제1대구치 사이에서 가장 가까웠으며, 전방으로 갈수록 그 거리는 증가하였다.



성인 골격성 개방교합은 수직적 부조화로 인해 상악 구치부의 과정출을 보였다. 상악동의 수직적 함기화는 개방교합군에서 정상교합군보다 더 컸으나, 상악 구치부 기저골의 수직 높이는 더 작았다. 골격성 개방교합 환자의 상악 구치부 함임을 동반한 절충치료 계획 수립 시 상악 구치부의 치주 상태를 고려하여 치료를 시행하여야 한다.
Files in This Item:
T013615.pdf Download
Appears in Collections:
2. College of Dentistry (치과대학) > Others (기타)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48659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