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66세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수검자의 인지기능저하 관련요인

인지기능 이상 정도가 심해지면, 사회적 활동이 불가능할 뿐 아니라 가족에게 부담을 주고, 최종단계에서는 혼자서는 일상생활이 어렵게 된다. 이러한 점에서 인지기능은 노인과 그의 가족들의 삶을 위협하고 사회적 국가적 부담을 증가시킨다. 기존의 연구는 대부분이 일부지역, 도시 또는 농촌지역 노인을 대상으로 하였거나, 표본 대상자의 대표성 부족, 임상대상 또는 주관적인 자료, 검진 사업 중심의 일부 지역사회 대상의 연구였다. 이 연구는 만 66세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수검자의 문진자료 및 검진결과를 이용하여 수검자의 전수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인구사회학적, 기능적, 건강상태, 건강행태 특성을 파악하고 인지기능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연구대상자는 2013년 1. 1부터 12. 31까지 전국의 16개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증진의원을 방문하여 생애전환기 건강진단을 수검한 만 66세 수검자 총 38,908명 중에서 1차 건강진단 문진의 인지기능 관련문항 5문항에 모두 응답한 37,563명을 최종 대상으로 인구사회학적, 기능적, 건강상태, 건강행태 특성을 독립변수로 하여 종속변수인 인지기능과의 관련 요인을 분석하는 단면연구를 실시하였다.

결론 : 인지기능저하 관련요인을 분석한 결과 혈압, 당뇨, 과거력, 음주, 독감예방접종, 보험형태, 청력, 낙상, 배뇨장애, 일상생활 수행능력, 하지기능, 평형성, 우울에서 유의한 변수였으며 이들 결과 중 배뇨장애, 하지기능, 평형성, 과거력, 독감예방접종, 보험형태는 선행연구에서 인지기능과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가 미미하고 거의 이루어지지 않아 본 연구의 결과가 초기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으나 단면연구라는 제한점을 가지고 있어 여러 가지 변수들과 인지기능 사이의 인과관계를 명확히 알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