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초신경 포획 및 압박 증후군의 자기공명영상 소견

Abstract

말초신경 포획증후군은 골섬유터널(osteofibrous tunnel)이 나 건 또는 섬유조직 혹은 근육의 좁은 신경출구에서 신경이 압박을 받아 신경손상이 초래되고 이에 따라 나타나는 복합적인 신경학적 증상을 의미한다(1). 임상 증상은 신경의 손상 부위와 분포에 따라 다양하며 특히 사지의 지속적 혹은 특정한 동작에 의해 나타나며 역동적 압박신경증(dynamic compression neuropathy)이라고도 한다. 진단은 임상 병력, 신경학적 신체검사, 전기적 진단방법

(electordiagnosis) 등으로 하며, 손상 정도와 부위에 따라 증상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신경의 해부학적인 주행, 전기적 진단 방법, 자기공명 영상, 초음파 등과 같은 영상소견의 이해가 필요하다. 말초신경 포획증후군의 원인은 물리적 손상, 만성적인 과도 사용에 따른 이차적인 증상(chronic overuse syndrome), 인 접한 혈관의 이상, 신경과 인접한 곳에 존재하는 근골격계 기형, 관절의 질환, 대사성 질환, 신경과 인접한 종괴나 종괴양 병변 등이며 영상의 역할은 신경 자체의 병변 위치 확인, 이 환된 신경이 분포하는 근육의 이차적인 변화, 그리고 압박의 원인을 찾는 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