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종합병원 결핵 고위험부서 간호사의 결핵감염관리 지식, 태도, 인식, 수행간호사는 직무로 인한 결핵 유병률이 높으며 결핵 고위험 부서의 경우 위험성이 더욱 증가되는 것으로 보고 되었지만, 결핵감염관리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종합병원 결핵 고위험 부서 간호사의 결핵감염관리에 대한 지식, 태도, 인식, 수행 정도를 파악하고 상관관계를 확인함으로써 의료 종사자를 위한 결핵감염관리 중재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2014년 10월 12일부터 11월 5일까지 S시 4개의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 총 204명을 대상자로 임의 표출하여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다. 설문 도구는 결핵 및 HIV 관련 선행연구에서 개발된 도구를 그대로 또는 일부 변경하여 일반적 특성 10문항, 감염관리 특성 14문항, 결핵감염관리 지식 15문항, 태도 10문항, 인식과 수행 3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SAS 9.2 program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test, ANOVA, Chi-square test, Pearson''s correlation 분석을 시행하였고, 사후 검정으로 Scheffe-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결핵 고위험 부서 간호사의 지식 점수는 대상자의 특성별로는 기혼자인 경우, 현부서 5년 이상의 경력인 경우, 호흡기내과 병동에서 근무하는 경우, 결핵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경우에서 유의하게 높았다. 결핵감염관리 태도는 임상 경력 5년 미만인 경우, 평균 근무시간이 41시간 이상인 경우, 직무 중 결핵 환자 경험이 없는 경우, 결핵 교육을 받은 경험 없는 경우가 더 부정적이었다. 2) 결핵감염관리에 대한 인식과 수행은

평균 19.36점 차로 인식도에 비해 수행도가 더 낮았다. 결핵감염관리에 대한 인식은 남성인 경우, 현부서 5년 이상 경력인 경우, 평균 근무시간이 41시간 이상인 경우, 응급 시 응급 처치보다 감염 관리를 우선으로 생각하는 경우, 결핵에 걸린 동료가 있는 경우 유의하게 높았다. 결핵감염관리에 대한 수행은 임상경력 5년 이상인 경우, 일반 간호사보다 책임/수간호사인 경우, 지침서를 읽은 적이 있고, 보호구 지급이 충분하다고 여기는 경우, 실제 보호구를 잘 착용하는 경우에서 유의하게 높았다. 결핵감염관리 인식과 수행을 긍정태도군과 부정태도군으로 나누어 차이를 분석한 결과, 인식은 부정태도군이 더 높았고, 반대로 수행은 긍정태도군이 더 높은 점수를 보였다. 3) 결핵감염관리에 대한 지식, 태도, 인식, 수행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즉, 결핵감염관리 지식 점수가 높을수록 태도는 점수가 낮아져서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며, 결핵감염관리 수행은 높았다. 인식과 수행도 유의한 관련성을 보였다. 태도가 부정적일 경우 낮은 수행도와 관련되어 있었으나 이때 인식은 높은 결과를 보였다.결핵 고위험 부서 간호사의 결핵감염관리에 대한 지식, 태도, 인식, 수행은 서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으며, 결핵감염관리 지식이 높을수록, 태도는 긍정적이었고, 수행도는 높았다. 따라서 결핵감염관리 수행을 높이기 위해서는 결핵감염관리에 대한 교육을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결핵감염관리 지침에 대한 간호사들의 접근성을 높이는 등 결핵감염관리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또한 병원

차원의 결핵감염관리 지침서 관리 등 지지적인 환경체계를 마련하고, 결핵 전파 위험이 있는 환자에 대한 의료종사자의 노출 위험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격리실 운영, 충분한 보호 장구 지급 및 직원들의 잠복결핵 관리와 같은 조직 관리적, 환경적 통제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