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엽절제술을 받고 퇴원한 폐암 환자의 건강관련 삶의 질 및 가정간호 요구도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폐암으로 진단받고 폐엽절제술을 받은 환자의 퇴원 후 첫 외래 방문 시까지의 가정에서 경험하는 건강관련 삶의 질 및 가정간호 요구를 파악하고 이를 기초자료로 하여 체계적인 간호중재 계획 수립 및 수술 전과 퇴원 후 교육과 간호중재를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선행연구를 통해 연구의 개념적 기틀을 작성하였고 일반적 특성으로는 과거력, 흡연력을 선정하였으며 질병관련 특성으로는 폐암의 병기와 수술방법을 선정하였다. 건강관련 삶의 질은 기능상태(신체적 기능, 역할 기능, 정서적 기능, 인지적 기능, 사회적 기능)와 증상경험을 포함하였고 가정간호 요구도는 기본간호, 검사, 투약 및 주사, 교육, 상담, 의뢰 총 일곱 개의 항목을 포함하여 구성하였다. 자료 수집은 서울에 소재하는 A 종합병원에서 폐엽절제술을 시행 받은 폐암환자로 수술 후 처음 외래 방문하는 환자 101명이었으나 2명이 탈락되어 실제 대상자는 총 99명이며, 2014년 6월 25일부터 12월 24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Stastistics 21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총 99명중 평균연령은 60.28세로 남자가 58.6%, 여자가 41.4%였고, 비소세포 암 97명, 소세포암이 2명으로, 폐암 병기는 1기 47.5%가 가장 많았고 소세포 암의 경우 2명 모두 제한적 병기였다. 진단에서 수술까지의 평균 기간은 16.85일이 걸렸으며 수술방법은 흉강경 수술 방법이 80.8%로 개흉술에 비해 2 배 이상 많았다. 2) 건강관련 삶의 질에서 기능상태는 83.35점이 평균으로 항목별로 살펴보면 인 지적

기능이 91.08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낮게 나타난 항목은 신체적 기 능으로 71.97점이었다. 증상경험은 25.96점이 평균이었다. 가정간호 요구도는 평균 3.16점으로 치료적 간호가 2.31점으로 가장 낮은 반면, 의뢰서비스가 3.87점으로 가장 높았다. 3) 결혼상태에 따라 가정간호 요구도에서의 상담 항목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 으로 나타났다(t=2.080, p<0.05). 병기에 있어서 가정간호 요구도에서의 검사 항목과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F=3.104, p<0.05), 투약항목과 유의한 차이가 있 는 것으로 나타났다(F=3.603, p<0.05). 그리고 흡연력에 따라 가정간호 요구도 에서의 상담 항목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F=4.230, p<0.05). 호흡기 질환 과거력에 따라 가정간호 요구도 중 치료적 간호 항목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2.083, p<0.05). 수술방법에 따라 투약항목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2.155, p<0.05). 마지막으로 진단받은 후 수술까지의 기간은 가정간호 요구도의 전체와 유의한 차이가 있으며 (F=4.351, p<0.05), 항목 중에는 검사(F=6.489, p<0.05)와 투약(F=3.321, p<0.05) 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 검사는 전체적인 기능상태와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r=-.201, p<0.05). 치료적 간호는 신체적 기능(r=-.336, p<0.01), 역할기능(r=-.367, p<0.01), 사회적 기능(r=-.306, p<0.01), 전체적인 기능상태(r=-.342, p<0.01)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를 나타났다. 그리고 신체적 기능은 전반적 인 가정간호 요구도(r=-.242, p<0.05)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를 나 타났다. 결론적으로 배우자가 없는 환자의 경우 상담에 대한 가정간호 요구도가 높고, 병기가 높은 경우 검사와 투약에 대한 가정간호 요구도가 높으며 흡연은 많은 양을 오래할수록 상담에 대한 가정간호 요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호흡기 질환 과거력이 있는 경우 치료적 간호에 대한 가정간호 요구도가 높으며 진단받고 수술까지의 기간이 길어질수록 검사와 투약에 대한 가정간호 요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인 기능상태가 떨어질수록 전반적인 가정간호 요구도가 높고, 항목별로는 검사 및 치료적 간호에 대한 요구도가 높으며 신체적 기능, 역할기능, 사회적 기능이 떨어질수록 치료적 간호에 대한 요구도가 높으므로 수술 후 폐암환자의 호흡기 질환 과거력, 결혼상태, 병기, 흡연력, 진단후 수술까지의 기간을 미리 파악하고 사정하여 퇴원 후 자가관리 할 수 있는 중재방안이 필요하거나 가정간호가 필요할 것이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