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니 착용 노인의 조음상 음향학적 특성

Abstract

본 연구는 틀니착용자의 조음상 음향학적 특성을 알아보고자 치조마찰음과 경구개파찰음 조음 시 마찰소음의 지속시간, 무게중심주파수, 왜도, 첨도, 모음의 제 1 포먼트, 제 2 포먼트, 모음공간면적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전체틀니 착용자 15명, 부분틀니 착용자 11명, 자연치 집단 15명을 대상으로 자음/ㅅ,ㅆ,ㅈ,ㅉ,ㅊ/가 들어간 VCV형태(vowel-consonant-vowel)음절구조의 운반구 읽기 과제와 모음 /ㅏ,ㅣ,ㅜ/ 연장발성 과제를 시행한 후 음향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마찰소음의 무게중심주파수는 /ㅅ,ㅆ,ㅉ/에서 자연치 집단, 부분틀니 집단, 전체틀니 집단 순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둘째, 마찰소음의 왜도는 /ㅅ,ㅆ,ㅈ,ㅉ/에서 전체틀니 집단, 부분틀니 집단, 자연치 집단 순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셋째, 마찰소음의 첨도는 /ㅅ,ㅆ,ㅈㅉ/에서 자연치 집단, 부분틀니 집단, 전체틀니 집단 순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넷째, 마찰소음의 지속시간은 세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다섯째, 모음/ㅏ,ㅣ,ㅜ/의 F1, F2, 모음공간면적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즉, 마찰소음의 특성 중 무게중심주파수, 왜도, 첨도에서 틀니착용 집단은 틀니착용이 일정시간이 지난 후라 할지라도 자연치 집단과 수치상의 차이를 보인다. 이는 구강 내 정적 구조와 동적 구조간의 협응력이 저하된 것을 의미한다. 반면에, 동적 요소인 혀의 움직임으로 조절되는 마찰소음의 다른 특성 중 하나인 마찰지속시간과 모음의 조음에서는 수치상의 차이가 관찰되지 않음으로써 틀니착용집단에서는 일정 시간이 지나며 혀가 새로운 구조물로 인해 변화된 구강

내 환경에 쉽게 적응하는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의 의의는 노인의 말 특성이 근육·신경학적 병인 외에 치과보철적 요인으로 인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밝혔다는 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