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환자의 회복탄력성 및 관련 요인

Abstract

최근 증가 추세인 유방암 환자들은 암의 진단과 수술뿐만 아니라, 이후 오랜 생존기간 동안에도 다양한 어려움을 경험하므로, 유방암 환자들이 이러한 어려움을 스스로 이겨내고, 이전의 일상생활로 복귀하고, 나아가 삶을 보다 긍정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간호학적 접근과 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유방암 환자의 회복탄력성과 불안, 우울, 희망, 가족지지의 관계를 확인하여 회복탄력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간호중재 및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유방암 환자의 회복탄력성 및 관련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로 설계되었다. 연구대상자는 유방암을 진단받고, 수술을 받은 경험이 있는 서울 소재 일 환우연합회에 소속된 유방암 환자 중 연구에 동의한 106명이다. 자료수집은 2014년 10월 15일부터 11월 15일까지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자료분석은 SPSS WIN version 21.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1. 유방암 환자의 평균 연령은 54.11±7.65세로, 고등학교 졸업이상이 75.4%로 나타났다. 유방암 진단 후 경과기간은 평균 4.57±3.78년, 유방암 수술 후 경과기간은 평균 4.52±3.78년이었고, 유방부분절제술, 유방전절제술을 시행 받은 환자가 각각 50%로 같은 비율이었으며, 폐경인 환자가 86.9%로 나타났다. 2. 유방암 환자의 회복탄력성 총점 평균은 69.77±19.49/98점으로, 대체로 낮은 회복탄력성(On the low end) 범주에 속하였다. 유방암 환자의 불안 총점 평균은

6.72±3.56/21점, 우울 총점 평균은 5.91±3.87/21점, 희망 총점 평균은 82.91±14.59/116점, 가족지지 총점 평균은 43.39±10.61/55점이었다. 3. 유방암 환자의 인구사회학적 요인에 따른 회복탄력성을 분석한 결과, 고학력 집단(고등학교 졸업 이상)에서 회복탄력성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p<.05). 유방암 환자가 인지하고 있는 질병관련 요인에 따른 회복탄력성을 분석한 결과, 수술 부위가 편측 가슴인 경우, 유방재건술을 시행 받은 경우, 림프절 전이가 있는 경우, 항호르몬치료를 시행 받은 않은 경우, 난소억제치료를 시행 받은 경우에서 회복탄력성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p<.05). 4. 유방암 환자의 회복탄력성과 불안, 우울, 희망, 가족지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회복탄력성은 우울(r=-.260, p<.01)과 음의 상관관계, 희망(r=.407, p<.01), 가족지지(r=.233, p<.05)와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나, 불안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지 않았다. 5. 유방암 환자의 회복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희망(t=4.619, p=<.01), 종교(t=-3.305, p=<.01), 림프절 전이(t=2.706, p=<.01), 수술 부위(t=-2.556, p<.05), 유방암 수술 후 경과기간(t=2.296, p<.05)이 확인되었으며, 이들 변수는 전체 모형의 34.1%의 설명력을 나타냈다. 이중 가장 큰 설명력을 나타내는 변수는 희망이었다.결론적으로 유방암 환자의 우울이 낮을수록, 희망과 가족지지가 높을수록, 회복탄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향후, 유방암 환자의 회복탄력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우울을 감소시키고 희망과 가족지지를 높이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을 나타낸다. 또한, 유방암

환자의 회복탄력성에 가장 큰 설명력을 나타내는 변수는 희망으로 확인되어, 유방암 환자의 회복탄력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희망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