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710

Cited 0 times in

HIV 감염인 상담간호사의 에이즈 관련 인식 변화 연구

Authors
 이지혜 
Issue Date
2015
Description
국제보건전공/석사
Abstract
우리나라의 HIV 신규 감염인 수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HIV 감염인에 대한 사회적 낙인과 차별은 여전히 존재한다. 낙인과 차별은 감염인으로 하여금 불안, 우울, 자살 생각 등 심리적 비용을 발생시키며, 사회로부터의 고립, 수입원의 상실, 치료 접근성 및 순응 의지의 약화 등 여러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한다. 이에 우리나라에서는 ‘차별 해소 및 인권 강화’를 ‘HIV 신규 감염 감소’ 및 ‘에이즈에 의한 사망 예방’과 함께 국가 HIV/AIDS 관리 3대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 사회의 HIV 관련 낙인 및 차별 해소를 위하여 의료기관감염인상담사업에 종사하는 HIV 감염인 상담간호사를 심층면접하고 상담간호사 근무 전과 후의 에이즈 관련 인식 변화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인식 변화 과정에서의 계기와 의미 있는 경험을 파악하여 일반 대중과 의료인의 인식 개선 및 법·제도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면접 결과, 참여자들은 상담간호사로 근무하기 전에는 HIV 감염인에 대해 일반인과 비슷한 수준의 인식을 가지고 있었지만, 교육 및 실무를 통해 지식적인 측면을 강화하고 실제 감염인을 접하면서 인식의 변화를 경험하였다.



상담간호사 근무 전에 가졌던 ‘나와는 다른, 관계없는 사람’ 이라는 인식은 근무 후 ‘나와 같은, 내 주위에 있는 사람’으로 변화하였다. ‘중병, 곧 죽을 사람’ 이라는 인식은 상담간호사 근무 후 ‘관리가 가능한 질병, 건강하게 살아가는 사람’ 으로 변화하였으며, ‘전염에 대한, 또는 막연한 두려움의 대상’ 이라는 인식은 ‘두렵지 않은, 그저 한 명의 평범한 사람’ 이라는 인식으로 변화하였다.



인식 변화의 주요 계기는 올바른 지식의 습득과 건강하게 살아가는 실제 감염인을 보게 됨, 대화를 통해 인간적인 동질감을 느끼고 감정적인 공감을 경험함, 감염인이 특별히 다르지 않은 평범한 사람들이라는 것을 알게 됨, 내 주위의 이야기라고 느낌, 가족의 지지 가능성을 알게 됨이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반인 및 의료인의 인식 개선과 법·제도 개선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첫째, 대중 매체를 활용하여 일반인들이 HIV 이슈 및 감염인과 자신과의 관계성을 찾을 수 있는 접근이 필요하다. 올바른 지식 전달을 지속하면서 감염인이 비감염인과 다르지 않음을 알리고,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사례를 제시하며, 대중에게 감정적인 공감을 일으킬 수 있는 방법으로 접근해야 한다.



둘째, 의료인의 인식개선을 위하여 직업적 감염 예방 및 질환 관련 교육에 인권 및 의료 윤리 교육을 포함한다.



셋째, HIV 감염인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한 국가적 전략 계획 및 법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법률은 감염인을 지원하고 보호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제정되어야 하며, 보건의료 및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접근이 보장되어야 한다.
Files in This Item:
T013495.pdf Download
Appears in Collections:
4.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 >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45683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