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처치에 대한 언어재활사의 교육 실태 및 교육 요구도

Abstract

언어재활사 자격증이 보건복지부 산하 국가자격증으로 거듭난 현 시점에서 언어치료 수요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안전이 보장된 곳에서 치료를 받는 것은 치료 대상자에게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언어치료 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 및 안전과 관련된 연구가 진행된 바 없었다. 본 연구는 국내 언어재활사 20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응급처치에 대한 언어재활사의 교육 실태 및 교육 요구도’를 알아보고 비교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