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간 노출 근로자의 정신·신경행동 양상에 영향을 주는 요인

[한글]

이 연구는 대표적인 망간 노출 업종중 용접, 제련, 망간봉 제조 사업장 근로자를 대상으로 작업환경측정과 생물학적 모니터링을 통한 망간 노출 실태 및 내부노출량을 평가하고, 이의 노출로 인한 신경학적 이상 증상과 징후 및 신경행동학적 검사 결과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첫째, 망간 관련 사업장 근로자의 망간 노출을 평가하고, 둘째, 망간 노출과 정신·신경행동검사 결과간의 관계를 밝히며, 셋째, 정신·신경행동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고자 하였다.

정신·신경행동장해 평가를 위하여 10개 사업체 121명을 대상으로 근로자의 연령, 교육 등 인구학적 특성과 음주, 흡연 등 건강행태 특성, 직업력과 관련한 근속기간 및 망간 관련 작업기간, 망간 노출과 관련한 작업환경측정 결과에 기초한 망간 노출정도, 혈중 및 요중 망잔 등의 생물학적 모니터링 결과를 조사하였으며, 정신 ·신경행동장해 평가 도구로는 설문지를 이용한 자각증상조사, 간이정신검사, 감정측면도를 포함한 신경행동검사, 뇌자기공명검사 및 신경과적 진단을 수행하였다.

노출정도에 따른 정신·신경행동검사에서 전체적으로 자각증상, 간이정신검사, 신경행동검사중 감정측면도, 신경학적 진찰소견에서 세 군간의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숫자암기, 숫자부호화, 목적점찍기(옳게 점찍어진 원의 숫자), 손가락두드리기(자주 쓰는 손)에서 고노출군, 저노출군, 비노출군으로 노출정도의 감소에 따라 수행능력이 증가하는 군간의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나이와 교육기간의 보정후의 유의성은 숫자부호화와 손가락두드리기(자주 쓰는 손)에서만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 조사한 정신·신경행동검사 결과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자각중상간의 상관성, 자각증상과 친밀감을 제외한 감정측면도의 변수들과의 상관성, 자각증상중 근골격계증상이 신경학적 진찰소견중 이상 징후와의 상관성이 높았다. 신경행동검사중 감정측면도는 활기와 친밀감 사이의 상관성 외에 감정측면도 요인간에 상관성이 높았으며 신경행동검사 변수들(손가락민첩성, 숫자암기, 숫자부호화, 시각기억, 목적점찍기, 손가락두드리기)간의 상관성이 유의하게 높았다. 뇌자기공명 영상 소견은 간이정신검사상의 주의집중 및 계산, 감정측면도의 우울-실의와 혼돈요인, 신경행동검사 변수들(손가락민첩성(잘쓰지않는손), 숫자암기, 숫자부호화, 목적점찍기, 손가락두드리기)과 음의 상관성을 보였으며, 신경학적 진찰소견은 근육계자각증상, 일부 간이정신검사(기억회상, 언어 및

판단력), 신경행동검사(단순반응시간, 손가락민첩성, 숫자부호화, 목적점찍기, 손가락두드리기) 및 뇌자기공명영상소견과 상관관계에서 유의하였다.

정신 ·신경행동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기 위한 회귀분석 결과에서는, 신경행동검사중 숫자암기(역순, 총점), 숫자부호화, 시각기억, 목적점찍기, 손가락두드리기의 수행능력이 교육기간이 길수록 증가하였으며, 나이는 목적점찍기, 흡연력은 숫자부호화, 노출정도와 관련한 신경행동검사는 숫자부호화와 손가락두드리기, 뇌자기공명영상 소견상 고신호강도는 손가락두드리기의 유의한 위험요인이었으며, 뇌자기공명영상 소견상

고신호강도는 망간 노출정도(특히 고노출군)와 혈중망간이 위험요인으로서 유의하였으며, 신경학적 진찰소견상 이상 징후는 고신호강도와 관련성이 높았다.

망간 관련 사업장 근로자의 정신·신경행동검사 결과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정신·신경행동검사 결과를 특이하게 표현한 변수는 신경행동검사(WHO-NCTB), 신경학적 진찰소견상 이상 징후, 뇌자기공명 촬영 결과 고신호강도, 감정측면

도이며, 정신·신경행동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로는 나이, 흡연력, 음주력, 교육기간, 망간 관련 작업기간의 순이었다. 나이, 흡연과 음주력, 망간 관련 작업기간이 증가하고 교육기간이 짧을수록, 감정측면도의 점수가 감소하고 신경행동검사상의 수행능

력이 저하되며 뇌자기공명영상 소견상 고신호강도와 신경학적 진찰소견상 이상 징후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주었다.

[영문]

Objective: The risk posed to human health by environmental manganese(Mn) exposure is unknow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if subclinical effects related to Mn exposure and examine the factors influencing psychoneurobehaviral outcomes of Mn exposed workers.

Methods: This study involved 121 male workers of welding, alloy furnace, and manufacturing of welding stick. Study investigations include: a questionnaire covering demographic characteristics, job and exposure history and medical symptoms and conditions, monitoring workplace air for personal exposure to respirable and

inhalable manganese, analysis of blood and urine samples, psychoneurobehaviral test(neurobehaviral core test battery(NCTB), signal change on MRI(magnetic resonance imaging) scans, minimental state and neurological examination).

psychoneurobehaviral outcomes(neurobehaviral performance, signal change on MRI scans, and neurological features).

3. In multiple regression, age and educational status as demographic variables and exposure level were significantly related to neurobehaviral test. Also exposure level and serum Mn concentrations were positively related to signal change on MRI

scans and neurological features affected by Mn on the brain(signal change).

4. Psychoneurobehaviral outcomes from Mn exposure were related to neurobehaviral performance, signal change on MRI scans, neurological features and profils of mood states(POMS), and influnced positively with age, alcohol and smoking history, and

duration of Mn exposure, negatively with educational status.

Conclusion: Serum Mn concentrations in combination with brain MRI scans, and perhaps a battery of neurobehaviral tests, appear to be the best way to monitor excessive exposure to Mn. These results are consistent with our knowledge on Mn action on the brain and are similar to the type of neurobehaviral dysfunction. They suggest that there may be age, educational status, and life style(alcohol and drinking history) differences with chronic environmental exposure. These findings suggest further evaluation, particularly on relationships between Mn exposure,

aging, and susceptibility fact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