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집중치료실 간호사의 감염관리 지식수준과 수행정도

[한글]

본 연구의 목적은 신생아집중치료실에서 감염예방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간호사의 감염관리에 대한 지식수준과 수행정도를 파악하고 지식수준과 간호활동 수행정도와의 관계를 파악하여 감염관리의 질적 향상을 위한 적절한 프로그램의 개발에 필요로 되는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도구는 연구자가 신생아집중치료실의 감염 및 감염관리에 관련된 참고문헌과 관계논문을 근거로 작성하였으며 일반적 특성 9문항, 감염관리 지식수준 46문항, 감염관리 수행정도를 묻는 질문 4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개발된 도구의 Cronbach's α는 .8224로 나타났다. 자료수집은 2002년 3월 25일부터 4월 10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연구대상은 신생아집중치료실이 신생아실과 분리되어 운영되는 서울에 위치한 5개 병원과 경기도에 위치한 1개 병원의 신생아집중치료실 간호사 163명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Program을 이용하여 백분율, 산술평균,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보면 연령은 25세~30세 미만이 49.7%로 가장 많았으며, 최종학력은 4년제 간호학과 졸업 또는 재학 중이 62.6%로 가장 많았다. 총 임상경력은 5년~10년 미만이 36.3%로 가장 많았고, 신생아집중치료실 경력은 1년~3년 미만이 32.5%로 가장 많았다. 대상자의 직위는 일반간호사가 83.4%였으며, 99.4%가 감염관리 교육경험이 있었고, 71.2%에서 최근 1년 이내 감염관리 교육을 받았다.2. 감염관리 지식수준은 100점 만점에서 평균 74.6점을 나타냈으며, 항목별로는 손씻기에 관한 지식이 평균 95.5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인공호흡기에 관한 지식은 65.1점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3. 감염관리 간호활동 수행정도는 4점 만점에 평균 3.75점으로 나타났으며, 항목별로는 손씻기가 3.79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직접간호에 관한 수행정도는 3.67점으로 가장 낮게 나

타났다. 4.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감염관리 지식수준과 수행정도의 차이를보면 연령(F=4.826, p=.003)과 최종학력(F=2.900, p=.001)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간호활동 수행정도는 연령(F=3.045, p=.031), 총 임상경력(F=3.241, p=.014), 신생아집중치료실 경력(F=3.328, p=.012), 직위(F=4.030, p=.046)와 병원(F=8.626, p=.000)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5. 신생아집중치료실 간호사의 감염관리와 수행정도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r=.177, p<0.05) 상관관계가 있었다.6. 감염관리 간호활동 수행시의 미수행 원인으로는 시간부족이 75.5%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감염관리 간호수행을 위해 가장 필요로 되는 지식으로 58.3%가 신생아, 미숙아와 관련된 기초지식이라고 응답하였다. 신생아집중치료실 간호사에게 최근 1년 이내 가장 많이 이루어진 감염관리교육은 병동자체교육으로 49.7%로 나타났다.본 연구결과에 의하면 지식수준은 감염관리수행과 유의한 관계가 있다. 그러나 수행에는 지식외에 다른 많은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고 있다. 따라서 신생아집중치료실 간호사의 감염관리 지식수준 및 수행정도의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신생아 및 미숙아의 기본특성에 대한 간호사들의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함께 적극적인 병원감염 예방을 위한 적정인력의 산정을 위한 연구

및 접근, 그리고 높은 지식수준을 나타낸 신생아집중치료실 경력 간호사를 많이 보유할 수 있는 제도적인 뒷받침이 필요로 되어진다.

[영문]

The main purpose of this survey study was identify relationship between knowledge and performance of infection control among nurses working in the neonatal intensive care units (NICU). The 46 items test to assess knowledge of NICU nurses on infection control was developed by the researcher. A separate questionnaire

containing 40 items was developed to assess performance level of infection control in the NICU. The Cronbach's alpha score for both the test and questionnaire is 0.8224. Data were collected from March 25th to April 10th in 2002 from the 163 nurses working at the NICU from 5 hospitals with maintain separate NICU from the

normal newborn nursery. Four hospitals are located in metropolitan Seoul and one in Gyung gi Province. The researcher distributed and collected the questionnaire in same day. Data analysis was done using SPSS program.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1. The characteristics of the participants are; close to 50% were 25-30 years of age. Sixty three percent had BSN degree or currently enrolled in RN/BSN program. Thirty six percent had 5 - 10 years of work experience and 32 percent had 1 - 3 years of NICU experience. Majority was staff nurses and almost all of the nurses had some type of education on infection control. 2. The average score of knowledge test was 74.6. When it was further analyzed, hand washing category showed the highest score of 95.5 and ventilator care category showed the lowest score of 65.1. 3. The average score of the nurse performance level of the infection control was 3.75 points out of maximum of 4 points. 4. Ther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relationship between knowledge and performance scores of the participants (r=0.177, p<0.05). 5. The length of experience in the NICU (F=1.594, p=0.033) and hospital settings (F=1.590, p=0.033)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in performance scores.

6. Almost 75 percent of the participants stated that lack of time as the main reason for not performing infection control task. 7. Close to 60 percent of the participants stated that the basic knowledge on care of newborns and premature infants were most critical for NICU nurses. The study showed that knowledge is

important but other factors are important in increasing performance of nursing tasks in infection control in the NICU. Therefore, while implementing more training programs for the nurses to increase knowledge, it is necessary to impro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