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립토코크스 수막염의 치료에 있어서 fluconazole 단독 요법과 amphotericin B 단독 또는 flucytosine 병용 요법의 효과 비교

Abstract

[한글]크립토코크스 수막염은 중추신경계를 침범하는 Cryptococcus neoformans에 의한 뇌수막의 염증 질환이다. 뚜렷한 치료 방법이 없었던 과거에는 대부분 환자가 사망하게 되는 매우 심각한 질환이었으나 amphotericin B (이하 AmB라고 함)가 분리되어 사용됨으로써 치료에 혁신을 가져왔다1. 또한 피리미딘 길항제로 진균 DNA 합성에 장애를 일으키는 flucytosine (이하 5- FC라고 함)을 병용하여 70%의 치료 성공률을 보여 현재 가장 널리 치료에 사용된다2. 그러나 이러한 병용 요법으로도 환자의 30%는 치료가 안되며, 신장 독성과 같은 각종 부작용과 6주 이상 정맥 주사를 해야 하는 등, 임상 치료 시 어려움이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투여를 중지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3-5. 1990년 대 초반부터 fluconazole (이하 FCZ라고 함)이 새로운 치료제로 사용이 점차 증가하는데, 이는 경구 복용이 가능하고, 환자가 잘 견딘다는 장점이 있다. 급성 감염 시 FCZ단독 요법만으로도 효과적이었다고 하며6, AmB와 FCZ를 비교했을 때 효과가 비슷하다는 보고와 AmB가 치료 및 사망률 면에서 더욱 우수하다는 보고 등 연구자마다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7-9. 국내에서는 임상 양상과 예후에 대한 보고는 있으나, 두 약제의 치료 효과를 비교한 연구는 없다10-11. 크립토코크스 수막염의 치료 시 AmB와 5-FC의 병용 요법과 FCZ의 선택 중 약물 자체의 신장 독성이 있고 장기간 정맥 주사하는 약제보다는 부작용이 적으며 복용이 간편한 FCZ을 투여하는 것이 환자에게 부담을 적게 줄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인 크립토코크스 수막염의 초기 치료제로 FCZ이 AmB 정도의 치료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 AmB 단독 또는 5-FC 병용 요법 군 (이하 AmB 군이라 함)과 FCZ 단독 요법 군 (이하 FCZ 군이라 함)의 치료 효과와 부작용을 비교하고, 두 군 간에 있어서 치료 실패 요인을 분석하였다.

[영문]Administration of amphotericin B (AmB) plus flucytosine (5-FC) was the standard regimen until the late 1980s, despite a relatively high failure rate, a high incidence of adverse reactions, and the inconvenience of prolonged intravenous treatment. Since then, fluconazole (FCZ) has been tested as treatment for cryptococcal meningitis in patients with AIDS.

On the basis of results of treatment given to patients with AIDS and because of its good tolerability and availability in oral form, FCZ has been widely prescribed to HIV-negative patients with cryptococcal meningitis, but its efficacy has never been analyzed in Korea. We retrospectively analyzed clinical outcome of cryptococcal meningitis in HIV-negative patients treated with FCZ alone (FCZ group) or AmB alone or plus 5-FC (AmB gro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