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질량지수와 허리둔부비의 파라독스에 관한 연구

Abstract

[한글]이 연구는 20세 이상의 남녀 37,425명을 대상으로 체중, 키를 이용한 일반적인 비만의 지표로서 BMI와 허리 둘레, 둔부 둘레를 이용한 복부 비만의 지표로서 WHR를 이용하여 BMI와 WHR의 불일치로 설명되는 파라독스의 연령별 유병률(고혈압, 당뇨병, 고콜레스테롤혈증)을 알아보고 이것이 BMI, WHR와 관련된 질환의 유병률에 주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자는 BMI와 WHR에 따라 모두 9그룹으로 분류하였다. 이때 파라독스 1은 낮은 BMI와 높은 WHR, 파라독스 2는 높은 BMI와 낮은 WHR로 정의하였다.

1. 파라독스 1은 남자에서 3.1%, 여자에서 2.8%를 차지하였으며 파라독스 2는 남녀에서 각각 3.3%, 2%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파라독스 1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급격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파라독스 2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BMI와 WHR의 조합에 따른 고혈압의 유병률은 남자에서는 WHR와 관계없이 BMI tertile이 가장 높은 그룹에서 높았고 여자에서는 BMI 와 WHR tertile이 동시에 높은 그룹에서 높게 나타났다. BMI와 WHR의 조합에 따른 당뇨병의 유병률은 남자에서는 WHR tertile이 가장 높은 그룹에서 높았고 여자에서는 BMI 와 WHR tertile이 함께 높은 그룹에서 높게 나타났다. BMI와 WHR의 조합에 따른 고콜레스테롤혈증의 유병률은 남녀 모두에서 BMI 와 WHR tertile이 함께 높은 그룹에서 높게 나타났다.

3. 비만지표인 BMI, WHR와 관련된 질병의 유병률은 BMI와 WHR의 파라독스를 제외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파라독스를 제외한 경우 증가 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BMI, WHR와 관련된 질병의 유병률은 파라독스를 제외하지 않을 경우 낮게 추정될 수 있음을 나타낸다.

결론적으로 한국인에서 비만도를 나타낼 때 BMI와 WHR 모두가 지표로 사용되어야 한다. 특히 한국인에서 연령에 따라 증가 경향을 보이는 파라독스 1(BMI가 작고 WHR가 큰 경우)은 비만과 관련된 질병의 유병률을 파악할 때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영문]Some individuals have shown the paradox phenomenon that BMI, WHR are not correlate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ssess the combination associations of BMI, WHR and with obesity- related disease(Hypertension, Diabetes Mellitus, Hypercholesterolemia). This study is a cross-sectional study and its subjects are 37,425 Korean( 20 years and over ). Subjects are classified into 9 Groups by BMI, WHR; Paradox 1( lowest tertiles of BMI and highest tertiles WHR), Paradox 2( highest tertiles of BMI and lo1. Paradox 1 in the lowest tertiles of BMI and highest tertiles WHR was 3.1%, 2.8% range in men and women ,Paradox 2 in the highest tertiles of BMI and lowest tertiles WHR was 3.3%, 2.0% range in men and women respectively. Paradox 1 rapidly increased by age but Paradox 2 declined by age.

2. Prevalence ratio of Hypertension by the combination association of BMI and WHR was strongly associated with BMI(general obesity) in men and was associated with both BMI and WHR in women.

Prevalence ratio of Diabetes mellitus by the combination association of BMI and WHR was strongly associated with WHR(abdominal obesity) in men and associated with both BMI and WHR in women.

Prevalence ratio of hypercholesterolemia by the combination association of BMI and WHR was strongly associated with all of the measures of obesity in all groups.

3. When paradox was excluded, prevalence of obesity related disease was increased compared with all other groups. If paradox was included prevalence of obesity-related diseases would be underestimated.

In conclusion, BMI and WHR have to be considered in obesity related indices together. Especially, it is important to use the above parameters together when one identifies the prevalence of obesity related diseases in paradox 1 increasing pattern by 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