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생시 신생아 체중에 따른 Leptin의 변화

Abstract

[한글] Leptin은 체중 조절에 관여하는 중요한 요인으로서 동물실험에서 leptin이 포만감, 에너지 소비 및 지방 산화를 증진시키고 지방 합성을 억제함으로써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상 만삭 상당 체중아에서 출생후 4개월간 체중 증가가 제대혈 leptin과 유의한 역 상관 관계를 가진다는 보고가 있었으며, 이는 영아 초기 체중 조절에 leptin이 관여되며, 생후 체중 증가에 태내 요인의 영향이 있음을 의미한다. 현재까지 출생 체중에 따라 영아기 초기의 체중 증가에 leptin의 관여 여부에 대하여는 아직 연구되지 않았다.

최근 체중에 관계없이 남성 호르몬과 leptin농도 사이에 강력한 역 상관 관계가 있음이 발견됨으로써 체지방량 이외에도 남성 호르몬이 성에 따른 leptin농도의 차이를 부분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신생아에서 여아의 leptin농도가 남아보다 높다는 일부 연구 결과들이 있으나 성별 leptin 농도의 차이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만삭 신생아(재태연령 37-41주)에서 출생시 체중에 따라 제대혈 leptin농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출생후 체중 증가와 제대혈 leptin의 관련성을 조사하며, IGF-I 및 insulin이 leptin농도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성별 leptin, IGF-I 및 insulin농도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출생시 체중에 따라 상당 체중아(AGA)와 부당 경량아(SGA)로 나누고 출생시 제대 정맥으로부터 채혈하여 leptin, IGF-I 및 insulin농도를 측정하고 생후 6개월째에 leptin, IGF-I 및 insulin농도를 다시 측정하였으며, 출생 직후 및 생후 2, 4, 6개월째에 체중, 신장 및 두위를 주기적으로 측정하여, 그 변화와 제대혈 leptin농도와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제대혈 leptin, IGF-I 및 insulin 농도는 부당 경량아와 상당 체중아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제대혈 leptin은 출생 체중 및 출생시 신장과 비례하며 제대혈 IGF-I농도와도 양의 상관 관계를 보였다. 또한 여아는 남아에 비하여 제대혈 leptin농도와 IGF-I농도가 높았으며 성별 제대혈 leptin 및 IGF-1 농도의 차이는 부당 경량아와 상당 체중아군 각각에서 일치하는 결과를 보였다. 생후 6개월째 leptin, IGF-I 및 insulin농도는 부당 경량아와 상당 체중아 사이에 차이가 없었으며, 생후 체중 증가는 제대혈 leptin, IGF-I 및 insulin과 관련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제대혈과 생후 6개월의 leptin, IGF-I 및 insulin농도는 부당 경량아와 상당 체중아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제대혈 leptin은 생후 첫 6개월간 체중 증가와 관련되지 않았다. 성별로는 여아에서 제대혈과 생후 6개월에 혈중 leptin농도와 IGF-I농도가 남아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다.

[영문]Leptin, the protein product of the ob gene, is involved in the regulation of body weight via increase of energy expenditure and decrease of food intake. Cord blood leptin concentrations have been reported to be lower in SGA than in AGA infants, but some authors reported no differences. Leptin concentrations in cord blood positively related with birth weight and body mass index. Weight gain in early infancy may be influenced by cord blood leptin. Weight gain during the first 4 months of life was negatively associated with cord leptin concentrations reflecting role of intrauterine factors in postnatal weight regulation.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termine whether leptin concentrations are different by birth weight group and by gender, and to determine whether postnatal weight gain is related to cord blood leptin. In addition, we evaluated IGF-I, insulin and diet which can affect leptin concentration. All 48 infants were categorized by birth weight and gender; SGA(n=20) and AGA(n=28); male(n=19) and female(n=29). Leptin, IGF-I and insulin concentrations were measured at birth and at 6 months of age. Twenty-seven infants were followed for 6 months. We obtained anthropometric data every two months. The cord blood leptin, IGF-I and insulin concentrations between SGA and AGA infants showed no significant differences. The cord blood leptin concentrations were positively related with birth weight, length and cord blood IGF-I concentrations. Female infants have higher leptin and IGF-I concentrations than male infants. Gender differences in cord blood leptin were consistent in both SGA and AGA groups. At 6 months of age, leptin, IGF-I and insulin concentrations were not different between SGA and AGA infants. The postnatal weight gain had no relation to cord blood leptin, IGF-I and insulin concentrations. In conclusion, leptin, IGF-I and insulin concentrations in cord blood and at 6 months of age were not dfferent between SGA and AGA infants. Postnatal weight change was not related to cord blood leptin concentration. Leptin and IGF-I concentrations in cord blood and at 6 months of age were significantly higher in female than in male infa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