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종합병원 행정직원의 이직의사에 관련된 제 요인

[한글]

병원은 다양한 직종의 인력들이 모여 하나의 팀을 이루어 활동하는 곳으로서 각급 직조의 업무는 세분화와 전문화의 도를 더해가고 있다. 병원행정직원은 진료서비스와 직접적인 관계는 없으나 양질의 의료를 효과적이고 능률적으로 서비스하기 위한 지원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므로 행정직원의 이직은 계속적인 관리기술과 업무술련에 장애가 되며 이로인한 피해는 현금 비용 이상이기에 병원행정직원에 대한 이직 관리는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이 연구에서는 병원행정직원의 이직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구명하고자 서울시내 1000병상 규모의 한 병원에 근무하고있는 행정직원 164명을 대상으로 1987년 10월 2일부터 10월 13일 사이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중 기혼자 집단이 미혼자 집단보다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이직 의사가 낮았으나 이직 의사를 설명하는 유의한 변수로 채택되지 않았다.

2. 응답자의 역할모호는 낮은 반면에 인식하고 있는 역할갈등은 상대적으로 높았으나 두 변수 모두 이직 의사와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관계가 없었다.

3. 직무 요인 중 안정감이 이직 의사와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역상관 관계가 있는데 안정감으로 전체 이직 의사의 11.1%를 설명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면 병원행정직원의 이직 의사에 안정감이 관련되며 이를 병원정책에 반영한다면 병원행정직원의 자발적 이직 의사를 감소시키므로서 병원행정직원의 이직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연구에서 이직 의사를 설명하는 변수로 안정감이 채택되었으나 이 연구에서 고려하지 못한 다양한 외적 요인을 포함한 이직 의사에 관한 연구가 있어야 하리라 생각한다.

This study attempts to determine the factors affecting resignation intention of hospital managerial personnels.

The subjects consisted of 164 hospital managerial personnels who were employed in general hospital in Seoul.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 survey conducted from October 6 to October 16 by means of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s.

2. Role stress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for resignation intention.

3. Between the resignation intention and work satisfaction factors, the following variables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pay, supervision, co-worker, promotion and recognition.

4. From the multiple stepwise regression analysis on resignationr intention, recognition was only significant variable.

These results suggest that recognition is important factor for hospital managerial personnel's resignation intention even though it only accounted for resignation intention less than 12%.

Since there are other factors affecting resignation intention such as personality, environment factor of hospital, further study is needed to investigated these factors in other to improve the management of hospital managerial personne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