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병원 재입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환자-대조군 연구

[한글]

이 연구는 일부 군병원을 대상으로 현재까지 재입원에 영향을 준다고 알려진 요인을 병원전단계(pre-hospital stage), 병원단계(hospital stage), 병원후단계(post-hospital stage)로 분류하여 재입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후향적 환자-대조군 연구(retrospective case - control study)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분석단위는 환자였으며 연구대상은 군병원 중 군단지원병원 2개 소를 선정하여, 이 병원에 1998년 1월 1일부터 1999년 4월 1일까지 신경외과와 정형외과에 입원한 환자중에서 동일병명으로 2회 이상 입원한 경우에 환자군으로 선정하였다. 연구기간, 입원과, 질병명을 기준으로 1대 3으로 짝짓기 하여 대조군을 선정하였다.

연구결과 병원전단계의 변수중에서 이전 병원 입원 과거력이 있는 경우에 재입원 할 가능성이 높았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병원단계의 변수로는 입원경로와 수술여부, 혈액학적 검사결과, 방사선학적 검사결과, 입원당시의 합병증 유무를 분석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병원후단계의 변수로는 퇴원신체등급만을 고려하였다. X**2 검정결과 1, 2 ,3급을 한 군으로 하여 4급과 비교했을 때 유의수준 0.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거나 이전의 연구결과 재입원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진 변수들을 가지고 다중로지스틱회귀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다른 변수들을 통제하였을 경우 퇴원당시의 신체등급의 유의수준 0.05에서 1, 2, 3의 경우에 비하여 4급의 경우 비차비가 0.358로 재입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선행연구에서는 조기 재입원은 입원진료과정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고 조기재입원의 위험은 진료가 상대적으로 낮은 질이었을 때 50%가 증가하였다고 보고된 반면, 본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군병원에서 병원단계에서 제공하는 환자진료 과정의 변수는 재입원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퇴원후의 재활이나 보직변경이 재입원에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환자군의 수가 적고, 조사한 대상 질병이 관절이나 디스크에 국한한 질병으로 비교적 치료가 간단한 질환이었다. 따라서 병원단계에서 재입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부적절한 진료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없었다.

사후연구는 외과계 질환 뿐만 아니라 내과계 질환을 포함하여 보다 다양한 질환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필요하며, 대상 병원도 군단지원병원같은 1차 병원의 역할을 수행하는 병원뿐만 아니라 보다 상급기관인 군지원병원과 후방병원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isk factors which are associated with early readmission in an Armed Forces hospital.

This retrospective case-control study reviewed medical records of patients who were discharged from two military hospitals following orthopedic surgery and neuro surgery diseases between January 1, 1998 and March 31, 1999.

The cases included 21 discharged patients with an unexpected readmission within 60 days of discharge. There were 63 controls that had only one discharge during the study period.

3. The variables for readmission route in the hospital stage did not show any statistical differe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indicate that the variables of the care process did not significantly influence readmission and rehabilitation. AS well, the condition of labor after discharge did not significantly influence readmission statistically.

This study was limited due to the fact that the number of subjects was not large enough and therefore it is not easy to generalize.

In a previous study, early readmission was significantly related to medical treatment for hospitalization and the danger of early readmission increased by 50% as medical treatment relatively deteriorated.

After examining the results of this study, the variables of medical treatment offered to patients at the hospital stage was considerably influenced in a military hospital, after being discharged from hospital, rehabilitation or position chan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