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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사가 인지하는 의사의 설명동의의 수행정도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Nurses' perception on the physicians' level of informed consent competence 
Authors
 이은진 
Issue Date
2010
Description
간호관리와교육전공/석사
Abstract
[한글]설명동의의 윤리적 실천은 의료인이 환자의 알 권리와 자율성을 존중하여 환자의 권익을 보호한다는 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설명동의는 환자와 의료인간의 의사소통 과정으로 단순히 서식지에 서명을 하여 동의를 얻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설명동의는 서식지의 서명 그 이상의 과정으로서 의료인과 환자간의 신뢰관계를 구축하는 의사소통 도구가 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 의료환경에서는 설명동의의 윤리적, 법적 책임을 모두 고려하고 환자와 가족, 의료인 모두가 만족할 만한 설명동의의 수행이 어렵다. 간호사는 비록 직접 치료에 관한 설명동의의 주체는 아니나 설명동의의 실제적 주체인 환자와 의사 양쪽 모두를가까이 접하고 있으며 환자의 권익을 보호해야하는 환자 옹호자이고 의사와 환자의 중재자이며 의사와는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있는 동료이자 협력자이다.국내 간호 영역에서 설명동의는 관심 연구영역으로서 주목 받고 있으나 그연구의 수가 제한적이고 설명동의 과정에서 간호사의 윤리적 역할에 대한 지침을 뒷받침 할 수 있는 연구가 부족하다.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사가 인지하는 의사의 설명동의의 수행정도를 확인하고 수행이 어려운 항목을 파악하여 설명동의의 과정에서 간호사의 윤리적 역할에 대한 인식의 중요성을 고취시키고 간호사의 윤리적 역할의 활성화 전략을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본 연구는 서술적 조사연구로 2010년 5월 1일~ 2010년 5월 20일까지 서울시에 소재한 5개의 3차 의료기관과 경기도에 소재한 3개의 3차 의료기관, 강원도에 소재한 1개의 3차 의료기관에서 근무하는 간호사 28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연구의 도구는 이원희 등(2008)의 연구에서 설명동의의 개념과 속성을 분석하여 설명동의에 대한 인식을 통합시키기 위하여 개발된 의료인을 위한 설명동- vi -의 지침서를 도구 개발을 위한 초기 문항으로 선정하였다. 설명동의 지침서의기본 10문항을 바탕으로 설명동의 수행정도를 측정하는 데에 적합하지 않다고판단된 2개의 문항을 제외한 8개의 문항을 선택하였다. 설명동의에 관한 국내외연구들의 문헌고찰을 통하여 설명동의 주요 요소가 포함되도록 문항을 추가하였고 문항의 용어와 중복성, 문장의 어순, 전문 용어의 사용 등을 검토하여 총16문항을 선정하였다. 초기 문항의 내용 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간호학과 교수 3인, 의료법윤리학 교수 1인, 임상 경력 10년 이상의 간호사 3인의 총 7명으로부터 전문가 타당도를 조사하였으며 내용 타당도지수(Content Validity Index:CVI)를 산출하여 80%이상의 합의(Lynn, 1986)가 이루어진 문항을 선정하였다.내용 타당도지수(Content Validity Index: CVI)의 산출결과를 토대로 간호학과 교수 2인과 의료법윤리학과 교수 1인을 포함한 총 3명의 전문가 집단의 자문을 통하여 2차 내용 타당도 검증을 확인하였다. 내용 타당도지수가 80%이하였던 항목은 전문가의 의견에 따라 재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80%이상의 항목이더라도 의미 전달이 명확하지 않으며 피상적이고 응답자의 편견이 클 것으로예상된 문항과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분류의 필요성을 고려하여 수정, 보완하였다. 또한 전문가의 합의에 따라 설명동의의 기본 요소인 의사결정능력 여부 확인을 묻는 4문항을 추가하였으며 가족동의서와 관련한 1개의 문항을 추가하여수정된 도구는 총 24문항으로 구성되었다.모든 항목은 설명동의의 기본 요소인 의사결정능력 여부 확인, 자발성 여부확인, 정보제공, 이해, 동의의 5가지 요소 모두를 포함되도록 하였으며 각 기본요소에 따른 환자와 가족의 인식 및 요구, 설명동의의 윤리적, 법적인 측면이모두 포함시킬 수 있도록 국내외 문헌고찰을 통하여 수정, 보완이 이루어졌다.간호사가 인지하는 의사의 설명동의의 수행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α는 .909이었다. 자료 분석 방법은 SPSS/PC 1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t-test, one-way ANOVA,Scheffe 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측정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α로 분석하였다.- vii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1. 대상자가 인지하는 의사의 설명동의의 수행정도의 가능한 범위의 점수는 1점에서 5점으로 최소값 1.33점에서 최대값 4.08점이었으며 평점 2.87점으로나타났다.2. 전체 문항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보인 문항은 '의사는 의학적 지식에 근거해서 환자에게 최선의 이익이 되는 방법을 제시한다.'가 3.21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설명의 내용과 범위와 관련한 문항은 전반적으로 평점보다 높게 나타났다.3. 전체 문항 중 가장 낮은 점수를 보인 문항은 ‘의사는 환자에게 개방형 질문을 사용하여 제공된 정보의 확실한 이해여부를 확인한다.’로 2.15점이었으며 환자의 자발성여부를 확인하는 문항은 전반적으로 평점보다 낮게 나타났다.4.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의사의 설명동의의 수행정도를 분석한 결과,연령과 학력, 총 근무경력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연령에서는 [25세미만 집단]과 [25세 이상 30세 미만 집단, 30세 이상 35세 미만 집단]이(F=3.009, p=.019), 학력에서는 [3년제 졸업 집단, 4년제 졸업 집단]과 [석사이상 집단]이 (F=5.717, p=004), 총 근무경력에서는 [3년 미만 집단]과 [3년이상 6년 미만 집단, 6년 이상 9년 미만 집단]이(F=4.137, p=.003)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이상의 연구결과를 볼 때, 간호사가 인지하는 의사의 설명동의의 수행정도가대부분의 문항에서 '보통 수행한다'의 3점 보다 낮게 나타난 것을 알 수 있었다. 의사만의 역할로는 환자와 가족, 의료인 모두가 만족할 만한 설명동의의 수행이 어려움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따라서 설명동의의 과정에서 간호사의 윤리적 역할에 대한 인식의 중요성을 고취시키고 간호사의 윤리적 역할의 활성화- viii -전략을 위한 윤리적 지침 및 교육 개발이 필요하다. 간호사는 의사와 환자 양쪽모두를 가까이 접촉하고 있어 환자와는 환자의 옹호자이고 의사와 환자의 중재자이며 의사와는 동료이자 협력자로서 설명동의 과정에서 간호사의 역할 개발에 대한 연구를 제언한다. 또한 수행하기 어렵거나 잘 이루어지지 않는 항목을파악하여 설명동의의 윤리적 실천을 돕는 방안을 모색하는 활동이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설명동의의 윤리적, 법적 실천을 도모하기 위한 의료 환경의 개선과간호사의 윤리적 역할을 강화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도구는 반복 연구를 통하여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이필요하며 환자와 의사를 대상으로 설명동의의 수행정도에 대한 비교연구를 통하여 그 차이를 분석해 봄이 필요하다.
[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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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College of Nursing (간호대학) > Dept. of Nursing (간호학과)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37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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