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종조혈모세포 공여자의 기증경험

Abstract

[한글]본 연구는 동종조혈모세포 공여자가 동종조혈모세포 기증 전, 기증 후에 겪는 경험에 대해 면접을 통한 내용분석법을 사용한 서술적 탐색 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내 소재 일개 대학 부속병원에서 동종조혈모세포를 기증하기 위해 2009년 1월에서 2010년 5월까지 입원하여 조혈모세포를 채취한 환자 12명을 임의추출 하였으며 연구자가 개발한 직접 조사도구를 사용하여 면담하고 직접면담이 어려울 경우 전화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내용분석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1. 대상자 중 수혜자와의 관계가 혈연인 경우는 5명, 비혈연인 경우는 7명이었으며, 대상자의 8명은 말초혈액조혈모세포(Peripheral Blood Stem Cell, PBSC)를 채취하였고, 3명은 골수(Bone Marrow, BM)를 채취하였으며 1명은 골수와 말초혈액 조혈모세포채취를 병행하였다. 2. 분석 결과 7개의 주제에 31개의 경험내용이 나타났다. 면담 지침서의 질문영역에 따라 동종조혈모세포 기증 전과 동종조혈모세포 기증 후 경험으로 범주화 하였는데, 동종조혈모세포 기증 전 경험은 기증 결정요인, 기증 결정과정, 기증 준비과정의 주제가 도출되었고, 동종조혈모세포 기증 후 경험은 시술관련 불편감, 정서적 경험, 주변의 시선을 의식함, 기증과정에 대한 요구사항 등의 주제가 나타났다.3. 동종조혈모세포 기증 후 경험은 다음과 같다. 기증 결정요인의 경험내용은 혈연 기증자의 경우 좋은 일을 한다는 자부심, 수혜자의 고통경감을 위함, 가족에 대한 사랑으로 나타났으며 비혈연 공여자의 경우 좋은 일을 한다는 자부심, 과거의 헌혈경험, 가족의 장기기증 간접경험, 인류애에 대한 평소 신념으로 나타났다. 기증 결정과정에서 경험내용은 기증요청을 받음, 주변의견 수렴, 가족과의 갈등, 가족의 지지, 의료진으로부터 수혜자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음, 기증 후 공여자 건강변화에 대한 불안감, 수혜자의 건강에 대한 염려, 가족에게 기증결정을 숨김 등으로 나타났다. 기증 준비과정에서는 갑작스러운 공여 일정변경, 수혜자 회복에 대한 기대감, 경제적 부담 등을 경험하였다. 혈연간 공여자의 경우 동종조혈모세포 제공 이외에도 가족으로서 감수해야 할 많은 부담감이 있는데 이중 수혜자의 치료비를 감당해야 할 경우도 발생하게 되고 이에 대해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4. 동종조혈모세포 기증 후 경험은 다음과 같다. 시술관련 불편감으로는 의료진의 기술부족, 통증, 시술 후 부작용, 잦은 채혈을경험하였다. 주로 중심정맥관과 관련된 불편감을 호소하였고, 의료진의 기술부족으로 인한 불편감과 중심정맥관 삽입으로 인한 통증이 가장 높은 빈도를 차지하였다. 정서적 경험으로는 수혜자 이식경과에 대한 염려, 시술에 대한 두려움이 혈연, 비혈연 공여자에게서 공통적으로 나타났으며 혈연 공여자의 경우 이식 후 수혜자의 상태가 나빠질 때 조혈모세포를 기증한 것을 후회함을 경험하였다. 대상자는 동종조혈모세포 기증사실에 대해 주변 사람들이 알게 되었을 때의 반응에 대해 의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혈연 공여자의 경우 기증을 반대한 가족의 눈치를 보게 되었다고 하였으며, 비혈연 공여자는 선행을 남에게 알리기 부담스러워하며 달라진 타인의 시선을 느낀다고 하였다. 대상자는 기증 이후 기증 절차와 의료처치를 개선해 주기를 바라고 있었다. 주로 직장문제로 인한 기증 일수 단축을 건의하였고, 채혈에 대한 불만도 제기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보았을 때 동종조혈모세포 공여자들은 기증 전 후로 다양한 긍정적, 부정적 경험을 하며 혈연, 비혈연 공여자간의 경험에 차이를 보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동종조혈모세포 공여자에 대한 체계적 의료지침과 효과적인 간호중재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