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퇴직근의 등척성 수축 운동 시 초음파를 이용한 근육경직도와 근전도의 관계에 대한 연구

Abstract

[한글]인체 근육의 피로는 근육 활동이 일정한 힘의 단위이상 수축을 하였을 때 발생하게 되고 이 현상이 지속될 경우 근 피로가 축적되어 근육의 능률이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근피로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는 체내의 혈액을 채취하여 혈중 젖산 농도를 측정하는 방법이 있지만 이 방법은 침습적 방법으로 혈액을 채취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고 그 결과 처리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근피로도를 측정하는 또 다른 방법으로 근전도 측정을 통하여 피로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근전도 데이터의 비교분석을 하는 것이다.본 연구에서는 근육의 피로도를 측정하는 새로운 방법으로 근육경직도 측정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근육에 피로가 쌓이게 되면 근육의 수축 능률이 감소하기 때문에 근육경직도 역시 감소한다. 근육경직도는 초음파와 압력센서를 이용하여 측정이 가능하다.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근 피로와 근력의 관계에서 근력과 근육경직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서 근력 측정이 가능한 Biodex 시스템을 이용하여 근력을 측정하였고, 이와 동시에 초음파와 압력센서를 이용하여 인체 근육경직도를 비침습적으로 측정하여 근력과 근육경직도의 관계를 나타내었다.그 결과 근육경직도와 근전도의 실효값이 무릎관절 토크의 증가 또는 감소에 대하여 상관성 있는 변화를 보임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근육의 운동에 따른 근섬유들의 탄성이 근전도 뿐만 아니라 초음파를 이용한 경직도 측정 장비를 이용해서도 측정 가능함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