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영어 이중언어 교육 아동의 대면이름대기능력 및 관련 요인

Abstract

[한글]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으로 이중언어 사용, 특히 모국어인 한국어와 더불어 영어 사용 능력이 매우 중요하게 생각된다. 영어 능력이 개인적 필요의 차원을 넘어서 국가적 경쟁력의 차원에서 중요하게 됨에 따라 1997년부터 영어가 초등학교 정규 과목으로 정해지기도 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흐름에 따라 증가한 것이 아동기 한국어-영어 이중언어 교육이다. 한국어-영어 이중언어 교육이란 한국어와 영어가 거의 똑같이 교습의 수단으로 강조되어 정상 학습에 사용되거나, 혹은 상대적으로 발달이 늦은 영어가 아동의 교육에 집중적으로 사용되는 것을 뜻한다. 본 연구의 대상으로는 영어유치원을 다니는 정상발달 이중언어 교육 아동 25명과 일반 유치원을 다니는 정상발달 일반교육 아동 28명을 포함하였다. 두 집단 간 한국어 대면이름대기능력과 영어 대면이름대기능력의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자 그들의 K-BNT-C와 BNT 평균 점수를 비교하였다. 또한 이중언어 교육 아동의 K-BNT-C와 BNT 점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조사하여 이중언어 교육 아동의 한국어 대면이름대기능력과 영어 대면이름대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을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한국어 대면이름대기능력에 있어서 이중언어 교육 아동은 일반교육 아동과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이중언어 교육 아동의 한국어 대면이름대기능력은 이중언어 교육 기간이 늘어날수록 감소하였다. 또한, 수업 교사가 영어 단일어 사용자인 경우에 교사가 수업 외 한국어를 주로 사용하는 경우보다 아동의 한국어 대면이름대기능력이 높았다. 영어 대면이름대기능력에 있어서 이중언어 교육 아동은 일반교육 아동보다 유의하게 높은 능력을 보였다. 이중언어 교육 아동의 영어 대면이름대기능력은 아동의 이중언어 교육 기간이 길수록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업 교사가 한국어-영어 이중언어 사용자인 경우와 영어 단일어 사용자인 경우에 교사가 수업 외 한국어를 주로 사용하는 경우보다 아동의 영어 대면이름대기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한국어-영어 이중언어 교육 아동의 표현어휘 능력 발달, 특히 대면이름대기능력의 발달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표현어휘발달의 결정적 시기인 만 4세의 아동들을 대상군으로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한편, 본 연구에 사용된 BNT가 연구 대상 아동들에게 있어 난이도가 과도하게 높은 검사 도구였을 가능성이 존재하며, 그 항목들이 한국어와 한국의 문화적 특성에 맞게 재구성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제한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