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중심 학습교육이 초등학생 손씻기의 지식, 태도, 실천에 미치는 효과

[한글]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손씻기 실천률을 높이기 위하여 손씻기 활동중심 교수-학습 지도안을 개발하고, 활동중심 교수-학습 방법이 손씻기 지식과 태도,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시도된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 유사실험연구이다. 연구대상은 활동중심 학습과 강의중심 학습이 모두 가능한 보건교육실과 시설을 갖춘 서울특별시 H동에 소재한 M 사립초등학교의 재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제 7차 교육과정 상 보건교육을 처음 교육받게 되는 5학년을 대상으로 실험군과 대조군을 각 2학급씩 임의선정하여, 활동중심 학습군 총 45명과 강의중심 학습군 총 44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는 질병관리본부에서 개발, 조사하였던 도구를 참고하여 장윤정(2007)이 개발한 도구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작성하였다. 연구절차는 강의식 학습군과 활동중심 학습군 모두에게 사전 조사를 하고 1주일 후, 강의식 학습군 두 반의 강의식 학습을 선 진행하고, 활동중심 학습 두 반의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각각의 수업 후 사전조사와 동일 설문지로 수업을 평가하였다. 수업은 총 40분으로 강의식 학습군과 활동중심 학습군 모두 도입 5분, 정리 5분은 강의식으로 진행하였으며, 수업전개 과정에서 대조군은 지식전달식의 강의식 학습 30분, 실험군은 손씻기 실습, 역할극, 퀴즈 맞추기 등을 포함한 활동중심 학습이 30분간 진행되었다. 자료분석은 수집된 자료는 SPSS를 이용하여 활동중심 학습군과 강의식 학습군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로 산출하였으며, 두 군의 동질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일반적 특성은 χ²-test로 분석하였다. 활동중심 학습군과 강의식 학습군의 사전 손씻기에 대한 지식, 태도, 실천 점수, 실험 처치 직후 손씻기에 대한 지식, 태도, 실천 점수와 처치 한 달 후 손씻기에 대한 지식, 태도, 실천 점수와의 평균의 차이에 의한 가설검증은 Repeated measures ANOVA, Mixed maodel(Random intercept model) ANOVA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교육방법에 따른 손씻기에 대한 지식, 태도, 실천 점수 평균의 차이는 t-test와 ANOVA로 분석하였으며, 활동중심 교수-학습방법과 강의중심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만족도는 t-test로 분석하였다. 또한 연구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s α 계수와 Guttman's split-half realiability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손씻기 지식점수의 Mixed model(Random intercept model) ANOVA 분석결과, 활동중심 학습군과 강의식 학습군의 그룹과 시간의 교호작용이 p-value=.041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활동중심 학습군의 사전-사후(F=-4.49, p< .001), 사전-한 달 후(F=-3.28, p= .019)의 시점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에 비하여 강의식 학습군은 각각 시점에 따른 차이가 없는 것(F=-1.05, p=.999; F=-0.52, p=.999)으로 확인되었다. 손씻기에 대한 태도점수의 경우, 그룹과 시간의 교호작용 p-value=.639로, 시간에 따라 활동중심 학습군과 강의식 학습군의 차이가 없음을 예측할 수 있다. 손씻기에 대한 두 군의 실천점수는, 그룹과 시간의 교호작용 p-value=.872로, 시간에 따라 활동중심 학습군과 강의식 학습군의 차이가 없음을 예측할 수 있다. 손씻기 수업에 대한 만족도 조사결과, 활동중심 학습군 8.13점, 강의식 수업군 6.32점으로, 활동중심 학습군이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t=3.31, p<.001). 수업진행 방식에 대한 만족도의 경우 강의식 학습군 6.05점, 활동중심 학습군 8.02점으로, 활동중심 학습군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t=3.57, p<.001).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활동중심 학습과 강의식 학습은 손씻기에 대한 태도와 실천의 변화에 있어서 효과가 있으며, 특히 활동중심 학습의 경우 손씻기에 대한 지식의 증가에 효과적인 중재임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