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플러 레이더를 이용한 비접촉 방식의 실시간 심박 및 호흡 검출

채널 호흡신호의 Positive Predictivity는 각각 97.11±2.75%, 92.21±10.92%의 검출률을 보이며, 이는 I 채널보다 Q 채널에서 영점 발생구간이 상대적으로 많이 발생했음을 알 수 있었다. 심박의 경우 이런 영점 발생을 피하기 위해 I / Q 채널이 결합된 위상(phase)과 크기(magnitude) 신호에서 각각 95.17±5.33%, 94.99±5.34%의 Positive Predictivity를 보였다. 설계된 도플러 레이더 시스템에서 분리된 호흡 및 심박 신호는 측정 대상의 움직임이 없는 상태에서는 높은 검출률을 보였으나, 측정 대상이나 주변에 움직임이 있다면 측정 시 매우 큰 잡음으로 작용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도플러 레이더 시스템에서 심박과 호흡 신호를 검출한 결과 영점(null point) 발생구간과 측정 방향에 따라 영향을 받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