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종양병동 간호사의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글]

연구는 혈액종양병동 간호사의 소진정도와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혈액종양병동 간호사의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 하므로써 소진을 감소시키기 위한 중재를 개발하고 나아가 간호업무의 질 향상과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본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시와 경기도에 소재한 3개 종합병원 혈액종양병동에 6개월 이상 근무 중인 간호사(어린이병원, 조혈모세포이식병동 포함)로써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참여에 동의한 134명이며, 자료수집기간은 2009년 5월 6일부터 2009년 5월 24일까지였다.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는 구조화된 질문지로써 5가지 영역, 개인적 특성, 업무환경, 만족도, 업무스트레스와 소진으로 이루어졌다. 업무스트레스는 구미옥과 김매자(1985)가 개발한 간호사가 근무 중에 경험하는 스트레스 측정도구를 기초로 배인숙(1996)이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소진측정도구는 Pines, Aronson & Krafry(1981)가 개발한 소진 측정 척도를 픽은희(1983)가 번역하고 암 병동 간호사들 대상으로 김미영(2004)이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자료분석은 SPSS WIN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연구목적에 따라 기술통계 분석, t-test와 분산분석, 피어슨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1. 혈액종양병동 간호사의 소진정도는 3.15±0.50(최대 평점 5점 만점)으로 나타났으며 신체적 소진(3.53±0.57)이 정서적 소진(3.11±0.54)과 정신적 소진(2.86±0.57)보다 높게 나타났다.2. 혈액종양병동 간호사의 개인적 특성과 소진과의 관계에서는 연령(F=8.535, p<.01), 결혼상태(t=.603, p<.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신앙이 차지하는 비중, 가족이 암으로 진단 받아 치료받거나 사망한 경험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3 . 혈액종양병동 간호사의 업무관련 특성과 소진과의 관계에서는 임상경력(F=5.211, p<.01), 간호직에 대한 만족도(F=34.280, p<.01), 업무량에 대한 만족도(F=11.167, p<.01)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혈액종양병동 경력, 근무병동, 1일 평균 환자수, 함께 근무하는 팀과의 인간관계 만족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4. 소진 및 업무스트레스와 만족도의 상관관계는 업무스트레스(r=.369, p<.01), 간호직에 대한 만족도(r=-.582, p<.01), 업무량에 대한 만족도(r=-.380, p<.01)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업무스트레스가 높을수록, 간호직과 업무량에 대한 만족도가 낮을수록 소진정도가 높게 나타났다.5. 다중회귀분석결과 혈액종양병동 간호사의 소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간호직 만족도(β=-.502)이었고, 다음은 업무스트레스(β=.379), 총 임상경력(β=-.231)순이였으며, 이 3가지 요인의 소진 정도에 대한 설명력은 49.5%인 것으로 나타났다.6. 혈액종양병동 간호사의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업무스트레스 영역별 요인은 업무량과중(β=.325), 상사와의 불미스러운 관계(β=.290)순으로 이 2가지 요인의 소진 정도에 대한 설명력은 23.1%인 것으로 나타났다.결론적으로 혈액종양병동 간호사는 타 부서 간호사보다 소진 경험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간호직 만족도와 임상경력이 낮을수록 업무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소진을 더 많이 경험하였다. 따라서 혈액종양병동 간호사의 간호직 만족도를 높이고 신규 또는 혈액종양병동 경력이 없는 간호사들을 차별화하여 교육하며 형액종양병동 업무 관련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한 중재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업무스트레스 감소 측면에서 혈액종양병동 간호 업무량 분석을 통한 업무 부담 감소 및 상사와의 지지적인 관계 형성 등의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