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소년 비의도적 손상의 위험 요인 분석

[한글]

배경 및 목적비의도적 손상은 우리나라 소아청소년의 주요 사망 원인 중 1위로 집계되고 있으며, 큰 장애 손실을 가지고 오는 질환임에도 불구하고 그간 이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비의도적 손상은 예방이 가능한 질환이기 때문에 위험요인을 파악하여 이를 예방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이 연구는 기존의 국내외 연구결과들을 검토하여 소아청소년의 비의도적 손상에 관한 주요 가설을 검토함으로서 소아청소년의 비의도적 손상에 주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경제적인 위험요인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소아청소년의 사회경제적 요인, 건강 관련 요인, 부모 관련 요인을 포함하여 분석을 시도하였고, 이와 같은 결과가 가지는 의의를 보고자 하였다.연구 방법이 연구는 질병관리본부가 조사한 2005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서 조사된 소아청소년 8,627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이 중, 비의도적 손상을 경험한 경우는 618명이었다. 국내외 선행연구 고찰을 통하여 소아청소년의 비의도적 손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한 결과를 토대로 변수를 설정한 후, 기술 분석과 카이제곱검정,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로지스틱 회귀분석은 사회경제적 요인만을 대상으로 한 ‘모델 1’과 사회경제적 요인과 건강관련 요인을 대상으로 한 ‘모델 2’, 사회경제적 요인, 건강관련 요인, 부모 관련 요인을 대상으로 한 ‘모델 3’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통계분석에는 SAS version 9.1을 사용하였다.연구 결과대상이 된 8,627명의 소아청소년 중 손상을 경험한 전체 손상자수는 618명으로

대상자의 7.1%이다. 소아청소년의 비의도적 손상에 대한 사회경제적 위험요인을 카이제곱검정을 통하여 분석한 결과, 남성이 여성보다 높은 손상률을 보였고, 지역에서는 울산의 손상률이 가장 높았다. 로지스틱 회귀 분석의 결과, 성별은 남성이 여성일 경우에 비하여 손상발생의 교차비가 1.9 이었고, 울산에 거주하는 경우 서울 거주에 비하여 교차비가 1.6 이었다. 가구원수로 보정한 월평균 가구소득은 86만원 이하인 집단에 비하여 176만원 이상인 집단에서 교차비가 0.7 이었다. 또한, 평생음주경험이 없는 집단에 비하여 있는 집단에서 교차비가 1.6 이었다. 연령별, 의료보장형태별 분석은 몇몇 모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했다. 0-4세를 준거집단으로 하였을 때, 10-14세가 ‘모델 3’에서 손상발생의 교차비가 1.2 이었다. 지역의료보험 가입자를 준거집단으로 하였을 때, ‘모델 1’,‘모델 2’의 로지스틱 회귀분석에서 사업장(직장)가입자의 교차비가 1.1이었다. 연구 결론이 연구는 기존 문헌 고찰을 통해 이와 같은 연구 결과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였고, 우리나라 소아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여 비의도적 손상의 사회경제적 위험요인을 분석한 첫 연구로서 소아청소년의 성별, 연령별, 거주지역, 소득수준, 의료보장형태별, 음주여부 등과 비의도적 손상의 관련성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가진다. 소아청소년의 비의도적 손상은 단순히 개인의 건강 차원에서 중요한 문제일 뿐만 아니라 사회경제적 차원에서도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위험요인과 비의도적 손상 간의 상관관계를 명확하게 규명할 수 있는 다양한 연구가 계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