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소년과 간호사의 핵심 임상능력 증진을 위한 교육자료 개발

Abstract

[한글]본 연구는 소아청소년과에 근무하는 간호사의 핵심 임상능력 증진을 위한 임상 실무교육 자료를 개발하는 방법론적 연구이다.실무지침서의 항목은 서울시에 소재하고 있는 Y 대학병원 어린이병원에서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교육하고 있는 교육자료와 문헌을 근거로 도출하였고, Y 대학 병원 어린이병원 소아청소년과 병동에서 근무하고 있는 석사학위 이상 혹은 국외 특수 간호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 간호사 10명을 focus group으로 구성하여, 수집된 자료를 검토하고 실무지침서 항목을 도출한 후에, 소아청소년과 병동의 파트장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임상에 필수적인 10개의 실무지침서 구성항목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구성항목의 마지막 타당도는 소아청소년과 신규간호사 5명에게 교육요구도를 조사하여 검증하였다. 결정된 항목에 따른 교육 내용은 문헌고찰을 통해 정리한 초안을 focus group에서 검사하여 수정, 보완 후 실무지침서를 개발하였다. 이렇게 준비된 실무지침서를 간호대학 교수 1인, 의과대학 교수 3인에게 타당도 검증을 실시한 후 최종 실무지침서를 개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