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간호사가 인지하는 간호관리자의 서번트 리더십, 상사에 대한 신뢰 및 조직시민행동과의 관련성

[한글]

본 연구는 일반간호사가 인지하는 간호관리자의 서번트 리더십과 상사에 대한 신뢰 및 조직시민행동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간호조직의 효과적인 리더십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 자료는 2008년 4월 28일부터 5월 5일 까지 서울 소재 일 대학병원 일반병동에 근무하는 경력 3개월 이상인 157명의 일반간호사를 대상으로 하여 자가기입식 설문지로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Laub(1999)이 개발한 도구를 바탕으로 김영희(2003)가 사용한 서번트 리더십 측정도구, Levering(2000)의 신뢰지수를 바탕으로 이재연(2001), 윤대균(2004) 등이 사용하고 허재준(2006)이 수정한 상사에 대한 신뢰 측정도구, Podsakoff와 Mackenzie(1989)가 개발하고 전혜숙(2003)이 수정 보완한 조직시민행동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는 SPSS 11.5를 이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빈도, 백분율 등의 기술통계를 하였고, 간호관리자의 서번트 리더십과 상사에 대한 신뢰 및 조직시민행동과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t-test, ANOVA, 피어슨 상관분석을 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일반간호사가 인지하는 간호관리자의 서번트 리더십의 평균점수는 총 165점 만점에 119.11점, 평균평점으로는 3.60점(5점 척도)이었고, 상사에 대한 신뢰의 평균점수는 총 30점 만점에 22.56점, 평균평점으로는 3.76점(5점 척도)이었으며, 조직시민행동의 평균점수는 총 90점 만점에 76.5점, 평균평점 3.75점(5점 척도)으로 나타났다.

2) 간호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호관리자의 서번트 리더십 정도는 병원근무경력(F=3.05, p= .03)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고, 상사에 대한 신뢰 정도는 연령(F=2.14, p=0.04)과 병동경력(F=2.07, p=0.04), 병원경력(F=3.46, p= .02)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조직시민행동 정도는 최종학력(F=2.93, p=0.03)과 종교(F=2.56, p=0.04)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3) 간호관리자의 서번트 리더십과 일반 간호사의 상사에 대한 신뢰(r=0.845, p<0.01), 서번트 리더십과 일반 간호사의 조직시민행동(r=0.303, p=0.01)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특히 상사에 대한 신뢰는 서번트 리더십의 하위행동특성 중에서 공동체 형성(r=0.802, p=0.01)과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냈고, 조직시민행동은 인지(r=0.744, p=0.01)와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간호관리자의 서번트 리더십과 상사에 대한 신뢰, 조직시민행동 간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부하를 존중하고, 그들에게 창의성을 발휘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성장을 돕고, 간호조직이 진정한 공동체를 이루도록 이끌어 가는 리더십에 대한 교육이나 프로그램 개발과 서번트 리더십에 대한 지속적이고 다양한 방면에서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영문]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mpirically study the effects of servant leadership of nursing unit manager on trust in leader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f nursing staff and to suggest effective leadership of nursing organization Based on the survey data from 157 staff nurse working in university hospital in Seoul. And data was collected from questionnaires between April, 28th and May, 5th 2008. The data was analyzed by SPSS11.5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correlation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 of the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

The mean of Servant leadership of nursing unit manager was 3.60(five grades scale), the mean of trust in leader was 3.76(five grades scale), the mean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was 3.75(five grades scale).

Servant leadership of nursing unit manager based on the general characteristics has significant difference in work unit, trust in leader has significant difference in age and unit career,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has significant difference in scholarship and religion.

Servant leadership was found to have positive correlation with trust in leader, especially community building of sub characteristics of servant leadership was high level positive correlation and positive correlation was observed between servant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especially awareness of sub characteristics of servant leadership was high level positive correlation.

Trust in leader of nursing staff was found to have positive correlation with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f nursing staff.

In conclusion, this study showed that servant leadership of nursing unit manager has deep relations with trust in leader and with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f nursing staff. Accordingly it is necessary to consider continuance study about servant leadership and education program for nursing organiz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