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관절가동범위 제한 환자의 치료적 운동 이행과 건강신념 및 자기효능감의 관계

[한글]

어깨 질환 중 가장 흔한 것이 강직을 동반한 회전 근 개 질환과 유착성 관절낭염으로 이 질환의 특징은 어깨 관절가동범위의 제한과 통증이다. 이 질환을 갖은 대부분의 환자들은 보존적 요법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필수적인 치료 방법이 운동이다. 처방 받은 운동을 지시대로 이행하면 제한이 있는 어깨 관절가동범위가 회복될 수 있으므로 환자가 처방 받은대로 운동을 이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따라서 본 연구는 어깨 관절가동범위 제한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하여 치료적 운동 이행과 건강신념 및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규명하여 치료적 운동 이행을 높일 수 있는 간호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유용한 근거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하였다.연구 대상자는 3개월 이내에 관절가동범위 제한이 있는 어깨 통증을 주호소로 서울 소재 3차 의료기간 A병원의 정형외과 외래에 방문하여 2개의 질환(강직을 동반한 회전근 개 질환 혹은 유착성 관절낭염) 중 하나의 진단을 받고 치료적 운동 처방을 받은 40세 이상의 남녀 환자 95명으로 자료 수집 기간은 2007년 3월 1일부터 5월 15일까지 76일 이었다.연구 도구는 Becker의 건강신념 모델을 기초로 김신희(1987), 변영희와 최경숙(2002)이 개발한 도구를 연구자가 수정하여 건강신념을 측정하였고, 자기효능감은 연구자가 개발한 도구로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백분율, t-test, ANOVA와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았다.1. 대상자의 성별은 여자가 70.5%로 남자보다 많았고, 평균 연령은 56.61세로 50·60대가 70.5%였다. 임상적 특성은 강직을 동반한 회전근 개 질환이 50.5%, 유착성 관절낭염이 49.5%로 비슷하였다.2. 치료적 운동 이행 정도는 총 6점 만점에 3.7점으로 운동 이행 정도가 낮았다. 처방된 하루 6회의 운동을 시행하는 대상자는 23.2%에 불과했고, 3회 이하로 운동을 시행하는 대상자가 50.5%였다.3. 대상자의 건강신념 중 지각된 유익성이 25점 만점에 21.13(±3.16)점으로 가장 높았고, 지각된 장애성이 25점 만점에 16.34(±2.56)점으로 가장 낮았다. 자기효능감은 25점 만점에 평균 18.81(±4.70)점으로 보통이었다.4. 대상자의 치료적 운동 이행률과 건강신념의 관계에서 지각된 유익성이 높을수록 치료적 운동 이행률이 높고(r=.293, p=.004), 지각된 장애성이 낮을수록 치료적 운동 이행률이 높았다(r=-.315, p=.002). 치료적 운동 이행에 대한 지각된 유익성과 장애성의 차이가 클수록 치료적 운동 이행률이 높았다(r=.429, p=.000). 대상자의 치료적 운동 이행률과 자기효능감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치료적 운동 이행률이 높았다(r=.390, p=.000).5. 여자가 남자보다 어깨 관절가동범위 제한에 대한 심각성을 높게 지각했 다(F=-3.455, p=.001).6. 어깨 관절가동범위 제한이 있는 대상자의 치료적 운동 이행에 영향을 미치 는 요인은 자기효능감과 지각된 유익성과 장애성의 차이로 대상자의 치료 적 운동 이행의 18.4%를 설명하였다. 특히 자기효능감이대상자의 치료적 운동 이행의 15.2%를 설명하였다.결론적으로 어깨 관절가동범위 제한이 있는 대상자의 치료적 운동 이행정도는 낮았다. 대상자의 건강신념 중 지각된 유익성이 가장 높았고, 자기효능감 정도는 보통이었다. 어깨 관절가동범위 제한이 있는 대상자의 치료적 운동 이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기효능감과 지각된 유익성과 장애성의 차이로 나타났는데, 특히 자기효능감이 더 많은 영향을 미쳤다.따라서 어깨 관절가동범위 제한 대상자의 치료적 운동 이행률을 높이기 위해 자기효능감을 활용하는 간호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영문]Rotator cuff disease (RCD)c stiffness and adhesive capsulitis, (a.k.a. frozen shoulder) are the two most common causes of restricted shoulder range-of-motion (ROM). Most patients with these diseases can be successfully treated with conservative treatments. The most effective conservative treatment is exercise, as restricted ROM and disability can be recovered if the patients exercise regularly just as prescribed by physicians.Therefore, this study aimed to provide reliable evidence to develop a nursing intervention program designed to increase the therapeutic exercise practice rate by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health beliefs and self-efficacy along with the therapeutic exercise practice.A total of 95 patients over 40 years of age who had visited orthopedic outpatient clinic for having shoulder pain and restricted ROM were studied. All examinees had been diagnosed with either RCD c stiffness or adhesive capsulitis and prescribed therapeutic exercise accordingly. Data was collected from March 1st, 2007 to May 15th, 2007.The data was analyzed according to the mean, standard deviation, percentage, t-test, ANOVA and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used by the SPSS program.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1. 70.5 % of the patients were female between 50 and 60 years of age. The clinical study showed that RCD c stiffness occurred in 50. 5% of these patients, while adhesive capsulitis occurred in 49.5% of them. Therefore, the difference was insignificant.2. The average frequency of the therapeutic exercise among patients was 3.7 out of 6 in totals. 50.5 % of the examinees exercised less than 3 times a day while only 23.2% exercised 6 times daily as prescribed.3. Among the health beliefs, the level of perceived benefit had the highest score with 21.13(±3.16) out of 25 in total and that of perceived barrier had the lowest score 16.34(±2.56). The mean of self-efficacy was 18.84(±4.70).4. The correction between the health beliefs, self-efficacy and the therapeutic exercise practice rate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perceived benefit (r=.293, p=.004), the perceived barrier (r=-.315, p=.002), and the difference between benefit and barrier (r=.429, p=.000). The self-efficacy had a noticeable statistical difference (r=.390, p=.000).5. The perceived seriousness of restricted ROM was higher infemale examinees (F=-3.455, p=.001) than that of male.6. Difference between self-efficacy and the perceived barrieraffected how frequent the patients exercised as recommended by physicians and that explained 18.4% of the difference in the therapeutic exercise practice rate in patients with restricted shoulder ROM.In summary, the overall therapeutic exercise practice rate was low. Self-efficacy significantly affected the therapeutic exercise practice rate among patients with shoulder pain and restricted ROM. Therefore, it is important to develop a nursing intervention program which uses self-efficacy to increase the practice r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