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지와 절연 상태가 경락 전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한글]침술과정의 시술상황은 전기학적 관점에서 전기회로의 형성 여부에 따라 치료 효과를 저하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이에 대하여, 환자와 시술자의 접지나 절연과 같은 시술상황 모델을 통해, 접지와 절연이 침 자극에 의한 경락의 전위차 형성 정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관찰하였다.실험방법은 20대(26세 ± 5.3) 남녀 각각 15명씩 30명을 대상으로 동일인이 시술하였다. 하거허(S39)와 상거허(S37)에 자침하여 상거허에 (+)전극을, 하거허에 (-)전극을 연결하여 족삼리(S36)를 타침 자극한 뒤 두 경혈간의 전위를 측정하였다. 우선 비절연 자침으로 자극하면서 모두 비접지, 시술자 접지, 환자 접지, 모두 접지에 따른 전위변화를 측정하였다. 이후 절연 자침을 동일한 방식으로 측정하였다.측정데이터를 통계 처리한 결과, 비절연 모두 비접지는 평균 전위 44.6±19.2㎶로 양(+)의 방향으로 증가하였으며, 침을 잡았다 놓는 순간에 발생하는 peak간 전위는 181.4±59.7㎶로 증가하였다. 피시술자만 접지한 경우는 평균 전위 2.9±1.3㎶, peak간 전위는 16.4±11.9㎶로 침자극에 대한 유의한 전위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시술자만 접지한 경우는 평균 전위는 -51.1±9.3㎶로 음(-)의 방향으로 증가하였고, peak간 전위는 367.4±27.8㎶로 침자극에 대한 가장 큰 전위의 변화가 관찰되었다. 모두 접지는 평균전위 1.6±0.7㎶, peak간 전위는 3.3±1.9㎶로 전위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절연 자침시, 모든 경우에서 일정한 방향으로 지속하는 평균 전위 형성은 없었다. peak간 전위는 모두 비접지시 7.8±2.6㎶, 피시술자 접지시 4.7±2.2㎶, 시술자 접지시 8.4±2.5㎶, 모두 접지시 3.4±1.4㎶를 보였다.따라서, 침술과정에서 시술자와 피시술자간의 전기적 접지조건과 절연상태에 따라 피시술자의 경락전위변화에 미치는 영향이 다름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조건이 전기적 관점에서, 침술효과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시술자와 환자간의 접지여부는 생체 전위차 및 방향을 결정하며, 절연자침은 시술자와 환자간의 미세한 정전기적인 전위를 발생시킬 뿐, 이외의 생체에너지 전달을 차단하는 원인으로 경락전위에 대한 영향이 미약함을 확인하였다.

[영문]Background: When a patient is positioned at insulated bed and practitioner is positioned at insulated floor, that condition could be a cause of lessening effect in acupuncture practice. We investigated how Ground connection and Insulation could influence on the electrical meridian potential between practitioner and patient during acupuncture practice.Method: We treated 30 normal healthy subjects with acupuncture and measured changes in the electrical potential between the stomach meridian points ST-39 and ST-37 in response to light touch after insertion of a needle at ST-36. At first, we stimulated non-insulated needle and measured electrical potentials for non ground, patient ground only, practitioner ground only, all ground, respectively. Then we used insulated needles and measured same as above.Result: Non-insulated all ground subject elicited positive mean potential 44.6±19.2㎶ and showed 181.4±59.7㎶ peak to peak potential. Practitioner ground only showed negative mean potential of -51.5±9.3㎶ and 367.4±27.8㎶ of peak to peak potential. Patient ground only revealed no mean potential of 2.9±1.3㎶, 16.4±11.9㎶ of peak to peak potential. All ground showed no mean potential of 1.6±0.7㎶, 3.3±1.9㎶ of peak to peak potential. In case of Insulated condition, there elicited no mean potential. Non ground and Practitioner only showed weak value of peak to peak potential as 7.8±2.6㎶ and 8.4±2.5㎶ each. But patient only and all ground showed no potential as 4.7±2.2㎶, 3.4±1.4㎶, respectively.Conclusion: Ground connection modulate the energy transfer course between practitioner and patient. Insulation block energy transfer but static electrical impulse between practitioner and pati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