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맥관의 헤파린 희석 용액사용과 비 헤파린 용액사용에 따른 개방성 비교연구

[한글]

본 연구의 목적은 중환자실에서 시술되는 동맥 관에 사용하고 있는 유지용액을 헤파린 희석용액에서 비 헤파린 용액사용으로 대체하여 동맥 관의 유지시간 및 개방성의 차이를 확인하여 헤파린 노출로 인한 환자의 위험을 감소시키는데 이바지하는 것이다.가설은 '헤파린 희석 용액 사용 그룹과 비 헤파린 용액 사용그룹간의 동맥 관 유지기간의 차이 및 개방성의 차이가 없을 것이다'라고 설정하였다.본 연구는 비 동등성 대조군 사후 시차설계연구로 연구대상은 일개 종합병원의 중환자실에서 동맥 관 시술을 받은 환자 175명을 임의 표본 추출하였고 2003년 7월부터 2004년 8월 까지 연구자가 만든 조사양식지를 통하여 조사하였으며 연구 분석방법은 평균 및 표준편차, 백분율 및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조사도구는 일반적 특성 5문항, 동맥 관 시술 관련 4문항, 개방성관련 2문항, 관련요인 12문항, 임상병리 결과 2문항으로 구성되었고 대조군은 통례적인 방법인 동맥 관 유지용액을 생리식염수와 헤파린을 1:1로 희석한 용액을 사용한 그룹이었고 실험군은 0.9% 생리식염수에서 헤파린을 뺀 용액을 사용한 그룹이었다.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1) 동맥 관 유지용액의 헤파린 희석용액 사용 그룹과 비 헤파린 용액 사용 그 룹과의 일반적 특성 및 질환 특성, 중증도, 삽입부위, 약물 사용에 대한두 집단의 동질성 검증에 있어 통계적으로 상의한 차이는 없었다.2) 동맥 관 유지용액의 헤파린 희석용액 사용 그룹과 비 헤파린 용액 사용 그 룹과의 헤파린 사용 유무와 관련하여 두 집단의 유지시간에 있어 차이가 있다는 증거를 통계적으로 찾아 볼 수 없었다.3) 동맥 관 유지용액의 헤파린 희석용액 사용 그룹과 비 헤파린 용액 사용 그 룹과의 헤파린 사용 유무와 관련하여 두 집단의 개방성에 있어 차이가 있다는 증거를 통계적으로 찾아 볼 수 없었다.4) 헤파린 희석용액 사용 그룹의 경우 투여 5일 이상 환자의 혈소판 수치변화 는 44%의 감소율을 보였다.이상의 결과로 동맥관의 유지용액에서 헤파린을 사용하지 않고도 동맥 관의 유지시간 및 개방성과는 차이가 나지 않아 중환자실에서 사용하는 동맥관의 헤파린 희석용액을 비 헤파린 용액으로 대체 사용을 고려해야 한다.

[영문]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effect of heparinized and nonheparinized flush solution on patency and length of time that arterial lines could be maintained.The participations for this study were 175 of ICU patients in the Intensive Care Unit of P general hospital in Kyeongigi Province. As a randomized clinical trial, patients were randomly assigned to one of two groups, a heparinized(study) and nonheparinized(control) group.Data were collected between March 1, 2003 and August 31, 2004.The instruments used in this study were a check list developed by the researcher. This, check-list type questionnaire included 5 questions on general characteristics, 4 on arterial procedure issues, 2 on patency issues, 12 on related factors, and 2 on laboratory data.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SPSS(ver. 12.0) program.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 :1) No statistically significantly differences were found between the control group and the study group indicating homogeneity.2)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ly difference in the average time the lines were maintained between the control group(58.56hours, SD=54.8), and study group (52.16hours, SD=74.5),(t=.645, p=.520).3)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ly difference in the patency rates between the control group(12%) and study group(8.6%), (χ2=.147, p=.711).In conclusion, comparison of the effect of heparinized andnonheparinized flush solution on the patency and time that arterial lines could be maintained, showed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Therefore, ICU nurses should use nonheparinized flush solution on arterial lines to reduce the high risk of heparin induced thrombocytopen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