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낙하에 의한 충격자극이 성장기 쥐 뼈 성장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점프 운동 및 달리기 운동 중 발생하는 지면 반발력에 착안한 충격 자극이 성장기 뼈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해 보았다. 효과의 검증을 위해 본 논문에서는 근계교배(inbred) 종인 C57BL/6J 마우스와 이계교배(outbred) 종인 Wistar 랫을 사용하였으며, 성장기 뼈 성장을 객관화하기 위해 정강뼈 해면뼈 및 치밀뼈의 골밀도와 구조적 특성 변화 및 성장판의 두께, 정강뼈 길이를 추적 관찰하였다.C57BL/6J 마우스를 이용하여 수행한 자유 낙하에 의한 충격 자극과 자극 수행 주령(6주, 10주, 14주령) 및 충격 자극 세기와의 상관관계를 위한 6주간의 예비 실험에서 충격 자극에 의한 효과가 자극 수행 연령이 어릴수록 크게 나타났으며, 40cm 높이에서의 자극보다 20cm 높이에서의 자극이 더욱 효과적이었다. 한편, 성장판의 골화에 따른 성장판 두께 측정에서는 마우스의 주령이 높을수록 측정에 어려움이 있었다. 한편, 정강뼈 길이 성장에 대해서는 그룹간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예비 실험을 기반으로 6주령 Wistar 랫을 이용하여 자유 낙하에 의한 충격 자극에 의한 효과를 자극의 세기에 따라 비교해 보았으며, 마우스를 이용한 예비 실험과 달리 8주 간 수행한 40cm 높이에서의 자극이 20cm 높이에서의 자극보다 효과적이었다. 또한, 8주간의 충격 자극을 통해 성장판의 골화 속도가 늦춰짐을 확인하였다. 한편, 정강뼈 길이에 대한 유의한 효과는 확인할 수 없었다.이를 통해 성장기 뼈 성질에 따라 적합한 충격을 가하였을 때, 뼈의 골밀도 및 구조적 특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성장판의 골화 속도를 유의하게 감소시킴을

확인하였다. 뼈의 길이적 성장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성장과 관련한 외부 및 내부 요인을 고려한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