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션 기반의 실시간 혈관 및 혈류 검출 시스템의 개발

Abstract

본 연구는 실시간 영상처리와 영사(projection) 기법에 초점을 둔 혈관혈류 검출시스템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크게 근적외선 영상기법을 이용한 혈관검출 연구, 레이저 스펙클 신호 분석을 통한 혈류검출 연구, 검출한 생체 정보를 시차 없이 피부 표면에 재구성하기위한 영사기법에 대한연구로 구분된다. 최적의 투과도를 갖는 근적외선 영역의 혈관영상을 기반으로 형태학적 접근을 시도하여 혈관패턴을 검출하며, 혈류의 움직임에 따라 산란된 레이저 스펙클 패턴의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정성적, 시각적으로 혈류의 상대적인 차이를 측정하였다. 또한 시스템의 동작거리(working distance)에 위치한 영역의 혈관 검출과 동시에 피부표면에검출된 혈관패턴을 영사하는 검출-영사 시스템을 구축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확보한다.정량적인 시스템 평가를 위해 광원의 균일도, 영사 시차, 영상처리 연산시간 등을 측정하여 분석하였으며, 팬텀을 통한 예비실험 및 시스템 최적화를 통해 최종적으로 실제 피하혈관 및 혈류 검출 가능성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