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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T/CT 장비 사용실태 분석을 통한 사용자 만족도 연구 : 국내 Big 5 병원을 중심으로

Other Titles
 Study on user satisfaction through analysis of PET/CT usage : focusing on the big 5 domestic hospitals in Korea 
Authors
 김철민 
Issue Date
2014
Description
노화과학협동과정/석사
Abstract
본 연구의 궁극적 목적은 국내 의료기관의 PET/CT 사용에 있어 실사용자 측면에서는 사용 편의상에 저해되는 요인들은 적극적으로 제거하여 불만을 최소화하고, 장비 구매시 임상부서에서 요구하는 정확한 평가기준을 확립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공급기업 측면에서는 사용자의 불만족 요인들을 정확히 분석하여 보다 효과적인 전략으로 10년 사용연한을 근거하여 돌아오는 교체수요 증가에 부응하는 성과를 창출 할 수 있는 전략적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이를 위해 국내 Big5 병원 핵의학과 PET/CT관련 업무에 종사하는 방사선사 60명(100%)을 대상으로 2014년 2월 10일부터 2월 17일까지 총 8일간에 걸쳐 설문응답을 얻어 결과 분석에 이용하였다.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전략요소 도출을 위하여 공급기업 대상 사전 설문조사와 방사선사 본 설문조사를 통해 26가지 전략요소를 선정하였고, 요인분석을 통하여 4가지 요인(서비스, 편의성, 경제성, 환자피폭)을 도출하였다.둘째, GE 브랜드 사용자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편의성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셋째, SIEMENS 브랜드 사용자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서비스, 경제성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넷째, PHILIPS 브랜드 사용자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Big5 병원 중 타 브랜드에 비해 사용 경험이 있는 응답자가 적어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 되었다.상기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브랜드별 실제적인 전략 도출을
위하여 26가지 전략요소에 대한 중요도-만족도(IPA)결과와 브랜드 평가 결과를 이용하여 브랜드 3사의 SWOT 분석을 실시하여 각 브랜드에 맞는 전략요소를 도출하였다.결론적으로, 향후 PET/CT를 도입하고자 하는 의료기관은 본 연구에서 확인한 임상부서의 애로사항을 적극 반영한 평가기준을 체계적으로 확립하여 PET/CT 진단을 받는 환자의 의료 질 향상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또한, PET/CT 공급 기업은 각 브랜드별 전략요소에 근거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권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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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ollege of Medicine (의과대학) > Others (기타)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36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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