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류 방법을 이용한 폐쇄성 수면 무호흡 증후군을 가진 소아 비만 환자의 기도 변화 분석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폐쇄성 수면 무호흡 증후군(obstructive sleep apnea syndrome, 이하 OSAS) 환자와 정상인에서의 호흡하는 동안의 상기도 움직임 변화를 분석하기 위하여 광류 방법을 사용하였다. 기도 면적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을 때, 흡기와 호기에서의 기도 면적의 최소값과 최대값에서 OSAS 환자의 경우 42와 583, 정상인의 경우 5와 178로 구분이 되지만 값들의 분포 정도가 크기 때문에 면적 분석에 있어 어려움이 발생한다. 반면 광류 방법을 사용하였을 때 최소값과 최대값은 OSAS 환자의 경우 7.07과 19.13이고, 정상인의 경우 1.71과 5.78로 분포되어 있어 6.43을 기준으로 하여 두 경우가 구분이 됨을 볼 수 있다. 따라서 광류 방법(optical flow method)을 이용함으로써 기존의 연구에서 OSAS 환자의 진단에 있어 더 정확한 정보를 얻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