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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5, 6세 아동의 음운기억 수행 능력과 읽기 능력

Other Titles
 Phonological memory performance and reading ability in children at the ages of 4, 5, and 6 
Authors
 김다윤 
Issue Date
2012
Description
언어병리학 협동과정/석사
Abstract
초기 읽기자인 유아들은 자소-음소 대응규칙을 이용해 친숙하지 않은 문자라는 상징을 해독하기 때문에 성인보다 음운처리에 더 많이 의존하여 읽기를 수행한다. 이러한 음운처리 능력은 읽기장애의 조기 선별과 조기 중재를 목적으로 읽기 능력을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변인으로 주목되고 있다. 음운처리의 대표적인 종류로는 음운인식, 빠른자동이름대기, 음운기억 능력이 있는데, 현재까지의 연구는 음운인식에 관한 연구에 치중되어 왔기에 학령전기 아동의 음운기억 능력에 관한 연구의 필요가 증대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읽기능력이 발달하기 시작하는 단계이자 읽기 장애의 조기변별에 있어 중요한 시기인 학령 전기 아동을 대상으로 음운기억 수행 능력과 읽기 능력에 대해 고찰해 봄으로써 읽기장애의 조기 선별 및 중재를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총 60명의 4, 5, 6세 일반 아동으로서 각 연령별로 20명씩을 표집 하였다. 음운기억 수행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2~6음절 길이의 무의미단어 따라말하기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읽기능력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2~3음절 길이의 유의미단어 및 무의미단어 읽기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검사 자료에서 무의미단어 따라말하기 총점과 각 음절 길이별 정답률, 그리고 유의미단어 및 무의미단어 읽기 총점을 산출하여 연령에 따른 음운기억 수행 능력과 읽기 능력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 및 논의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4, 5, 6세의 무의미단어 따라말하기 수행능력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높은 수행을 나타냄으로써 음운기억 능력은 학령전기에 출현하여 연령에 따라 발달한다는 선행연구들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결과를 얻었다. 둘째, 음절길이에 따른 무의미단어 따라말하기 수행능력은 각 연령집단 모두에서 음절길이가 증가할수록 수행능력이 저하되는 단어길이효과가 나타났다. 음절길이에 따른 연령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2음절 정도의 짧은 음절에서는 집단 간의 차이가 없었으나 3음절 이상에서는 수행능력의 차이가 관찰되어 무의미단어 따라말하기를 통한 음운기억능력을 측정할 때 3음절 이상의 길이에서는 아동의 연령을 고려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무의미단어 따라말하기 수행능력이 높을수록 단어읽기 점수가 높아지는 상관관계를 보였다. 특히 5세와 6세에서 유의하게 높은 상관관계가 나타났는데, 이는 본 시기의 아동들이 자소-음소의 대응규칙을 터득하고 본격적으로 학습을 하게 되면서 음운기억의 역할이 읽기 수행에 보다 중요해 진다는 것을 시사하는 결과였다. 본 연구는 읽기장애 아동의 조기선별 및 중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학령전기 일반 아동의 음운기억 능력 발달에 관한 기준치를 제공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또한 음운기억 수행능력과 읽기 능력과의 상관성에 대해 파악해 봄으로써 음운기억 수행능력이 읽기 능력과 관련성을 지니는 의미 있는 요소임을 확인하였다는 데에도 의의가 있다. 향후 본 연구를 바탕으로 음운기억 능력 발달과 읽기 능력간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추적연구 및 음운기억 능력의 발달에 관한 후속연구가 진행되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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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mlib.yonsei.ac.kr/catalog/search/book-detail/?cid=CAT000000118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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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ollege of Medicine (의과대학) > Others (기타)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36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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