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슬관절염 유발 동물모델에서의 골 미세 구조 변화 추적 관찰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생체 내 미세단층 촬영시스템을 이용하여 슬관절 골단 부위에 대한 다양한 골 미세 구조 해석을 실시하여, 각 관절염 진행에 따른 골 미세 구조 특성의 연속적 시기별 변화 패턴에 대한 정량적 분석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일차성 퇴행성 관절염 발생에 의한 슬관절 골 미세 구조 특성 기준 정립 및 임상적 골 미세 구조 해석 관점에서 각 관절염의 이해와 치료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퇴행성 관절염군은 정상군과 비교시 4주차 까지 골 미세 구조 특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P>0.05), 그러나 4주부터 8주까지는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약 3~50%)(P<0.05). 골 형성정도 및 골 밀집정도 분포 역시 부분적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4주부터 8주, 약 10-143%)(P<0.05). 외상성 관절염군은 정상군과 비교시 8주차 까지 Tb.Th(약 10%, P<0.05)를 제외한 골 미세 구조 특성에서도 대부분의 영역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P>0.05). 골 형성정도 분포는 부분적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약 49%, P<0.05). 류마티스 관절염군은 정상군과 비교시 0주부터 4주(약 10~98%), 4주 부터 8주(약 4~272%)에 걸쳐 골 미세 구조의 유의한 차이를 보인다(P<0.05). 골 형성정도 및 골 밀집정도 분포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나타낸다(0주부터 4주, 약 17~328%, 4주부터 8주, 약 25~783%)(P<0.05). 관절염 진행에 따라 각 관절염군의 골 미세 구조의 감소 또는 변화가 정상군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각 관절염 진행에 따른 골 미세 구조 특성 변화 연구에서, 실험 동물 각 개체간 골 미세 구조 특성 변화를 연속적으론 추적 관찰함으로서 기존 선행 연구들의 한계점을 극복하였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본 연구의 골 미세 구조 분석 방법은 관절염 치료를 위하여 개발되고 있는 다양한 항염증제나 재흡수 억제제와 같은 약물들의 골질 개선 관점에서의 각 관절염 치료 효과 분석 연구에도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