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관 사무직 여성의 직무 및 사회심리적 스트레스가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향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여성의 사회진출의 증가로 여성근로자의 역할 및 중요성은 날로 높아져 가고 있으며 조직 내에서도 여성인력에 대한 인식이 과거에 비해 많이 개선되고 는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조직문화는 전통적으로 남성중심의 조직문화의 성향이 강하고 이에 따라 여성 근로자들이 부담하게 되는 직무 스트레스는 남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을 가능성이 많으며, 이러한 특성은 여성 근로자들의 건강 수준과 삶의 질 그리고 직무 만족도 등에 적지 않은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의료기관 사무직 여성근로자의 직무 및 사회심리적 스트레스가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지역 종합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9곳을 선정, 사무직에 종사하는 240명의 여성근로자였으며, t검정과 분산분석, 상관분석, 주성분 분석, 선형구조방정식모형 등을 이용하여 직무 및 사회심리적 스트레스와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향 간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발견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자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직무 및 사회심리적 스트레스 수준,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향 수준을 파악해 본 결과, 직무스트레스는 연령, 결혼유무, 자녀유무, 직급, 고용형태, 월평균수입 등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사회심리적 스트레스 수준에 있어서도 대상자의 32.5%가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고위험 스트레스군이었다. 둘째, 직무 및 사회심리적 스트레스와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향의 관련성에서는 직무스트레스와 사회심리적 스트레스는 모두 직무만족, 조직몰입과 음의 상관관계가 이직의향과는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셋째, 직무스트레스와 관련된 8개 영역이 직무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본 결과, 영향력이 큰 변수로는 조직체계 불공정성, 직장문화, 보상부적절, 관계갈등 순이었다. 넷째, 직무 및 사회심리적 스트레스가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향에 미치는 전체적인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직무스트레스 영역 중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요인은 직무자율성이었다. 직무스트레스는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비해 이직의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고 이직의향에서 조직몰입, 조직몰입에서 직무만족으로 향하는 경로계수가 가장 큰 음의 관련성을 보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볼 때, 직무스트레스와 사회심리적 스트레스가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향에 영향을 준다는 점을 확인하였고, 향후 여성 근로자들의 조직 관리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직무 스트레스 관리에 대한 개인 및 조직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